전국 최초 병해충민간방제단 연합회 공식 출범
상태바
전국 최초 병해충민간방제단 연합회 공식 출범
  • 박승원 기자
  • 승인 2024.01.1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인항공 드론 활용, 병해충 방제 안심하세요!

홍성군에서 농촌 노령화에 의한 병해충 개별 방제 여건이 급속도로 악화된 가운데 무인항공 드론을 활용한 병해충 방제단 연합조직이 출범하며 관계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사진>

군에 따르면 지난 17일 지역의 병해충 공동방제를 위해 활동 중인 청년방제단·관계자 60여 명이 모여 농업기술센터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그동안 소규모 독립적으로 수행하던 방제사업을 보다 체계화하며 상호 연계 협력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에 출범한 ‘홍성군 병해충 민간방제단 연합회’는 전원 전문자격을 갖춘 회원들로 구성돼 평상시 공동 역량강화 활동으로 전문성을 더욱 키움과 동시에 지역 내 돌발해충 출현 시 연합방제 투입을 통해 지역농업의 파수꾼 역할을 선도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조직이 본격 가동되면 많은 부분 외부 업체에 의존하던 연간 1만 ha에 달하는 벼 병해충 공동방제 사업의 지역 자립도를 대폭 향상시킴과 동시에 사후관리 등 현장의 애로사항을 많은 부분 해소시킬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서 초대연합회장으로 추대된 조서현 회장(충남종합타일드론 대표)은 “이번 방제단 연합회 출범은 지역 내 연합 전문조직으로서의 전국 최초 사례로 농업인들의 기대가 매우 크다”며 “지역에 의한! 지역을 위한! 병해충 방제사업의 선도주체로서 지속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며 각오를 다졌다.

이승복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어려운 농업 현실 속 드론을 활용한 공동방제는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 이라며 ”농업일손 부족의 대안기술로서 첨단기술을 활용한 적기 병해충 정밀 방제 등 신기술 보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합회 회원자격은 항공청 사용사업·항공방제업 신고를 필한자로서 가입은 홍성군농업기술센터(041-630-9117)를 통하거나 사무국(041-633-5110)에 신청하면 회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