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옥 충남도의원, 학교 밖 청소년 교육 지원 근거 마련
상태바
박미옥 충남도의원, 학교 밖 청소년 교육 지원 근거 마련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4.04.1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남도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 예고
충남도·도교육청 업무연계 중요… 건강한 사회구성원 성장 지원

충남도의회(의장 조길연)가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조례 제정에 나선다.

도의회는 박미옥 의원(비례·국민의힘·사진)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교육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예고했다고 밝혔다.

교육통계서비스에 따르면 2021년 이후 충남의 학교 밖 청소년은 매년 300여 명 가까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3년간 그 수는 1만 5064명에 달한다.

조례안은 △학교 밖 청소년 교육지원에 관한 지원계획의 수립·시행 △학교 밖 청소년 진로상담 및 대안학교‧편입학 등 정보제공 △협력체계 구축에 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박 의원은 “탈학교 청소년의 수는 늘고 연령은 낮아지고 있는데, 학업중단(교육청)과 학교 밖 청소년(도청) 업무가 나뉘어 있어 교육청과 도청의 업무 연계가 중요하다”며 “그동안은 탈학교 학생이 발생하더라도 관계기관 연계가 제때 되지 않고 정보도 제대로 제공되지 않아, 학교 밖 청소년들이 몰라서 제도권 밖에 있는 경우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자의 사정으로 학교를 떠나더라도 학교 밖 지원센터와 같은 관계기관에 빠르게 연계해야 한다. 그래야 학교 밖 청소년과 보호자에게 학교 밖에서도 의지할 수 있는 안전망을 제공할 수 있다”며 “이번 조례가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미래를 위한 배움이 지속되어 그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조례안은 오는 24일 열리는 제351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최종 심의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