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예산통합, 산 넘어 산인가?
상태바
홍성·예산통합, 산 넘어 산인가?
  • 홍주신문
  • 승인 2013.02.0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충남도청이 80년 동안의 대전시대를 마감하고, 홍성·예산으로 이전 개청하면서 홍성·예산의 통합이 현실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산 넘어 산이다. 통합문제와 관련 홍성지역 주민들은 대체적으로 찬성의견을 보이고 있는 반면, 예산지역 주민들은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예산지역 일부 주민들과 지도급 인사들은 역사와 정서, 문화가 서로 다르다거나 군청과 도청신도시와의 거리가 예산은 멀고 홍성은 가깝다는 등의 반목을 심화시키는 발언을 쏟아내는 등 다분히 지역이기주의적 측면이 작용하고 있는 형국이다.

최근 최승우 예산군수가 사견임을 전제하면서 홍성·예산의 통합문제와 관련 "내포신도시가 통합의 이유가 될 수 없다"거나 "내포신도시가 예산과 홍성에 걸쳐 있기 때문에 통합문제가 나오지만 서두를 필요도 없고, 통합이 답이 될 수 없다"는 등의 견해를 밝혔다고 한다. 하지만 주민들을 대표하는 군수의 신분으로 사견임을 전제하는 것은 떳떳하지 못한 행태다. 민감하고 중요한 통합문제에 대해서 말이다. 군수로서 군민들의 의사를 집약하고, 분명한 소신을 밝혀야 할 일이다. 여기에 예산출신 고남종 충남도의원도 도의회 5분 발언을 통해 "통합시청사 위치를 예산군 쪽에 유치하는 것을 홍성군민이 수용해 준다면 예산군민을 설득해 보겠다"며 "만약 주민투표를 하려면 통합시 명칭과 통합시청 위치를 명시해서 투표를 해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고 한다. 통합을 논의하려는 구실이나 전제로는 온당치 않은 일이다. 이러한 문제는 통합을 전제로 하는 공식 논의과정과 기구를 통해 의견과 합의가 이뤄져야 할 일련의 일들이다. 현실적으로 통합의 전제조건은 주민들의 생각과 의사결정이 핵심이며, 필수적 사안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김석환 홍성군수가 주민들의 의사와 민주적인 절차를 전제로 "행정의 이원화, 한 도시 두 주소, 시설관리 문제 등 하나로 갈수밖에 없지 않느냐"며 "공감과 설득, 대화와 공감대 형성을 통해 통합은 해야 한다"고 소신을 밝힌 점은 대조적이다. 분명한 것은 충남도청신도시는 홍성과 예산군민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충남도청신도시를 홍성과 예산 땅에 걸쳐 건설한 그 자체가 통합의 전제인지도 모를 일이다. 이제 충남도청신도시는 광역시로 발전해야 할 충남도민 모두의 터전이라는 사실을 명심할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