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값 100원과 서민정책
상태바
라면 값 100원과 서민정책
  • 편집국
  • 승인 2008.03.20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7일 첫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를 ‘라면’ 얘기로 시작했다. 이 대통령은 “라면 값이 100원 올랐다. 라면을 먹지 않는 계층은 신경 쓸 일이 아니지만 라면을 많이 이용하는 서민들은 크다”면서 “하루 10봉지 먹으면 1000원이고 한 달이면 몇 만원이다.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며 서민들을 위해 물가 잡기를 지시했다.
과거와 달리 정부가 나선다고 물가가 쉽게 잡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인식은 최근의 상황에 비춰볼 때 시기적절하다. 소비자 물가는 지난달에는 3.9%까지 치솟아 4%대를 목전에 두고 있다. 특히 이 대통령이 언급한 라면과 밀가루 등 생필품 가격을 반영한 ‘생활 물가’는 5.1%나 뛰어 서민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앞으로다. 국제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돌파했으며 재고 부족과 자원 민족주의 탓에 밀 가격이 하루에 22%나 오르는 등 원자재 값이 급등하고 있다. 급등한 원자재와 중간재 가격과 수입 물가는 시차를 두고 소비자 물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앞으로 물가상승 압력이 더 거세질 게 분명하다. 밀가루 값이 오르자 과자와 라면 값이 오르는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제품 값이 급등하면서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임금 상승 요구가 커질 경우 다시 물가가 상승하는 악순환이 전개될 수 있다는 걱정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런 점에서 물가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정부는 인하시 연간 기준으로 0.2%포인트의 물가인하 효과가 있는 유류세 인하를 서민고통 감소 차원에서라도 하루 빨리 단행해야 한다. 또한 원자재 사재기 감시 강화, 통신료·철도요금 인상 억제 등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을 조속히 구체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