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태 홍성교육장
상태바
김광태 홍성교육장
  • 편집국
  • 승인 2008.06.2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와 사랑으로 꿈을 키워가는 홍성교육

교직원들의 노고와 수고의 땀을 씻어 주는 손수건의 역할을 할터

지난 3월 홍성 교육장으로 부임 후 학생과 학부모에게 최선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김광태 교육장을 만나 교육 철학과 목표, 지론, 홍성교육청의 교육 지표등에 대해 들어 보았다. [편집자주]

■ 부임 후 느끼신 점은?
홍성교육청의 최고 책임자인 교육장이라는 자리에 오르게 된 기쁨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홍성교육이 충남교육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전임자들의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전임자들의 훌륭한 치적이 손상 되지 않도록, 원형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창의와 사랑으로 꿈을 키워가는 홍성교육 실현을 위해,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결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변화에 도전하는 행복한 배움터 홍성교육이 되도록 교육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인성교육의 충실과 학력증진이라는 희망의 무지개 꽃을 활짝 피우도록 열과 성을 다하고자 하는 것이 저의 부임 소감입니다.

■ 추구하는 교육철학과 목표, 지론
학생교육에 임한 38년 동안 평소 제 소신은 모든 교육행정의 실현은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데 포커스를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재무, 인사, 시설, 장학행정 등이 교수·학습을 지원하여 인성이 바로선 실력 있는 학생을 육성하는데 모든 행정력이 모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관리자는 꼭지 점에 서서 명령하고 보고받기 보다는, 교직원 모두가 자율적, 창의적으로 업무를 추진하여 교육공동체라는 원(圓)을 만들고, 묵묵히 교육현장에서 수고하는 교직원들의 노고와 수고의 땀을 씻어 주는 손수건의 역할을 하는 교육장이 되겠다.”는 소신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 홍성교육청의 교육지표
 ‘창의와 사랑으로 꿈을 키워가는 홍성교육’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금년도 중점사업은 첫째, 올바른 품성을 갖춘 문화시민 육성입니다. 민주시민 교육 충실, 학교 안전망 구축·운영으로 행복한 배움터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중국 하동구 교육국과 결연을 통한 체험 중심의 재미있어요, 국제이해교육 실시, 찾아가는 다문화가정 교사 봉사동아리 운영, 현장체험 중심 안전교육, 학교로 찾아가는 이동 상담실 운영으로 안전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학부모가 자녀를 안심하고 학교 보낼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아울러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둘째,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 양성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기초·기본학력 책임제 운영, 거실 TV 없애기 운동 전개, 부모님과 함께 책방 가는 날 등 책 향기 가득한 학교·가정 만들기를 전개하고 있으며, 톡톡 English 디딤돌 학교 연중 운영을 통한 외국어 교육 강화하고, 또한, 교육수요자가 만족하는 방과 후 학교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홍성군청으로부터 8억 7천만원의 지원금을 받아 초등 25교 275 프로그램, 중등 한사랑 주말 배움터, 알토란 야학교실, 주니어 영어 주말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창의성 개발교육의 내실을 기하고자 과학영재교실 운영, 과학교육 선도학교 운영 발명공작실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제20회 중등 수학·과학 경시대회에서 금1, 은2, 동2를 획득하였습니다.
셋째, 사랑과 존경이 넘치는 학교문화 조성입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사범학교 운영(초3개교, 중1교)을 통한 교육의 전문성 제고, 좋은 수업 발표회 개최, 명품수업지원단운영, 행복교실 마일리지제 실시를 통해 연구하며 가르치는 학교문화 조성에 노력하고, 교원의 사기 진작, 행복한 일터 만들기 우동 전개의 일환으로 부모님께 생일선물 보내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넷째, 수요자 중심의 교육복지 구현입니다. 유아교육의 충실을 위해 ‘함께해요. 에듀케어 행복유치원’ 10개원, ‘3개원 1팀제’ 14개원, 종일반 26학급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수교육의 내실을 기하고자 20개의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특수학급 미설치교 및 재택학급 순회교육으로 특수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급식 영양교육의 내실을 기하고자 초·중 33개교를 대상으로 학교급식 위행 점검 실시, 우리고장 친환경 농·축산물 이용 등 2,265명에게 4천 4천 1백만원의 급식비를 지원하였으며, 학교 스포츠 동아리 활성화 결과 제37회 전국소년 체육대회에서 금2, 은2, 동3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그 외에도 다목적 강당 중축, 급식실 개축, 냉난방시설, 화장실 개선 등으로  학생들이 최저의 교육환경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교육행정 실현입니다. 현장 지원 중심의 교육행정 실시, 1교 다사(多社)지역사회 자매결연 및 유관기관과 협력 강화, 고객감동 교육행정 운영, 내가 만약 프로젝트 운영, 명품 민원서비스 제공, 미래 지향 평생학습 활성화로 교육 실수요자가 만족하는 교육행정 시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편 두 가지 역점사업은 ‘효심 실버 존’ 교육과정운영으로 먼저 1교 1경로당 결연을 통한 웃어른 공경 운동을 전개하고, 1교 1특색 예절지도 브랜드 육성 등 경로효친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자녀 중심의 야간공부방 운영, 각 학교별 Jump Up 공부동아리운영, 학생 개인별 맞춤형 One&Up 학력신장 프로젝트를 통해 행복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두 가지 특색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장학사별 교수·학습 개선 지원 장학모형을 제시하고, 각급 학교의 특성에 맞는 현장 지원 중심의 맞춤 장학인 ‘T-S멀티링크 선택 장학제’ 실시로 장학의 본질을 추구하고 있으며, 초등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홍성사랑 나라사랑 역사체험학습,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계룡산 종주체험을 실시하였고, 초등학교 학생회 간부를 중심으로 통일비젼 체험 등 ‘통일향한 큰 꿈 나라사랑 큰 걸음’ 프로젝트 실시로 우리 역사의 바른 이해와 극기심 배양에 힘쓰고 있습니다.

■ 6.25 충남교육감 선거와 관련하여 한 말씀
6.25일 실시되는 교육감 선거는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충남교육의 수장을 결정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유권자 모두가 적극 참여하여 깨끗한 한 표를 행사하여 홍성지역 주민의 교육에 대한 관심을 표로 나타내어 주었으면 합니다.

■ 영어교육에 대한 견해와 방안
먼저 영어교육과 관련된 홍성교육청의 실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홍성교육청은 15개 지역교육청 중에서 유일하게 2005년부터 2007년 까지 4년 연속 영어캠프 운영 최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는 등 명실공히 영어교육의 메카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저는 평소 영어교육은 실생활 위주의 살아있는 ‘생생 영어교육’ 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를 시작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하고도 대화가 어려워 외국인 만나기를 두려워하고, 취업을 위해 또 다시 영어학원을 찾아가고 있는 것이 영어교육의 현주소입니다.
그래서 우리 홍성교육청에서는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실생활 위주의 영어교육을 통하여 공교육의 신뢰도를 제고 하고, 21세기 Global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톡톡 English 디딤돌 학교, 생생 영어교육, 원어민영어보조교사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새로운 운영 방안
홍성교육청은 금년의 성과를 토대로 2009년도에는 보다 질 높은 영어교육을 위해, 관리자를 대상으로 수요일 「e-live 영어동아리」를 운영하고, 「도전 영어 골든벨」등 학생활동 중심의 다양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서해안 시대 세계속의 영어교육메카로 거듭날 계획입니다.

■ 앞으로의 계획
첫째, 홍성교육청이 창의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T-S멀티링크 선택 장학제」의 내실입니다. 우리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T-S멀티링크 선택 장학제」는 학교현장과 교사의 요구에 맞는 맞춤식 요청장학의 본질을 추구하는, 차별화 된 장학지원 방식입니다.
둘째, 학생과 교원의 복지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다목적 강당 증축, 급식실 개축, 냉난방 시설 100% 완료, 화장실 개선, 외부환경 개선으로 친환경 교육여건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만족하는 행복교실 조성을 위해 학생 개인별 맞춤형 학력신장 추진, 교사의 언어, 예절, 행동의 모범과 함께 사랑이 넘치는 교실분위기 조서에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인성과 학력을 겸비한 학생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T-S 멀티선택장학활동, 교사지원 활동 등 모든 지원을 총력해서 바른 인성 함양과 학력신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단설유치원 서립입니다. 홍성에는 단설유치원 설립을 요구하는 교사와 학생이 많이 있습니다. 금년에 설립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 내년에 개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김광태 홍성교육장의 걸어온 길 ◆
♠ 교사
     1969.11.15 삽교초등학교, 용동초, 보성초, 신레원초
                      동신초, 신양초, 예산초교
♠ 교감
     1991.09.01 동신초
♠ 장학사
     1993.3.1 충청남도아산교육청 장학사
     1997.3.1 충청남도교육연수원 장학사
     1998.9.1 충청남도교육청 초등장학사
♠ 교장
     2000.9.1 삽교초등학교, 구만초등학교
♠ 학무과장(장학관)
     2007.3.1 충청남도아산교육청
♠ 교육장
     2008.3.1 충청남도홍성교육청
♠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교육학 석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