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긴급구호 시스템 촉구
상태바
도의회, 긴급구호 시스템 촉구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6.01.28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뭄·폭설로 도민 피해…도 차원 대응 매뉴얼 개발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가 폭설 등 천재지변에 따른 긴급구호 시스템 마련 및 대응 체계 확립을 촉구했다. 이는 지난해 도민들이 가뭄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은데 이어 최근 폭설로 하우스, 농작물 피해 뿐만 아니라 인명피해까지 발생한데 따른 것이다. 안건해소위는 재난안전실과 내포신도시건설본부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 받고 대응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종화 위원장(홍성2)은 “최근 다양해지는 재난에 대비해 신속한 대응체계로 도민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체계적인 재난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달라”며 “특히 육지와 떨어져 있는 도서지역이 불편함이 없도록 대응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응규 위원(아산2)은 “중앙정부의 안전 지침만 따르지 말고 우리도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정책을 만들어 달라”며 “구체적인 방향과 취약 부분의 점검이 선행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신재원 위원(보령1)은 “서해안과 인접한 충남의 경우 6개 시·군 28개 도서에 40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며 “폭설로 인한 이들의 고립이 예상된다. 식량 확보 등 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진환 위원(천안7)은 “자연재난 취약요인 해소를 위한 예방활동을 강화 해 달라”며 “폭설로 채소 값 급등 등 도민 피해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협업해 달라”고 주문했다. 조이환 위원(서천2)은 “아직 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의식 향상을 위한맞춤형 안전문화운동을 전개해 달라”고 요구했다. 정광섭 위원(태안2)은 내포신도시건설본부 업무보고에서 “신도시 정착을 위해 의료시설과 유통시설 등 민간 편익시설 유치를 앞당겨 달라”고 말했다. 오인철 위원(천안6)은 “신도시 구성의 중심축인 젊은 층을 겨냥한 시설이 필요하다”며 “용봉산과 수암산을 활용한 힐링 공간 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 및 인프라를 구축해 달라”고 제시했다.
한편, 충남도의회는 25일부터 내달 4일까지 11일간 제284회 임시회를 열고 총 29건의 조례 제·개정 및 결의안 등을 채택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7건의 의원발의 조례가 처리되며 학생 인성 강화 조례와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 관련 조례 등 분야별 현안이 심의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