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가면 쓴 ‘태양광 발전시설’ 결사반대
상태바
‘친환경’ 가면 쓴 ‘태양광 발전시설’ 결사반대
  • 장윤수 기자
  • 승인 2017.03.09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읍 신성리, 태양광시설 반대위 결성
“선조들 물려준 땅 후대에 그대로 전할 것”
▲ 홍성읍 신성리 도로변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 반대 현수막.

홍성읍 신성리 주민들이 ‘친환경 발전시설’로 널리 알려진 ‘태양광 발전시설’을 반대하고 나섰다. 신성리 주민들은 지난달 20일 태양광 발전시설 건립 반대위원회(위원장 강현병)를 구성하고 전 주민이 반대에 나섰으며, 반대를 위한 진정서 등을 충남도와 홍성군, 홍성읍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성리는 임야와 농지, 산 등 땅이 넓은 지역으로, 사업자 측에서는 넓은 땅을 바탕으로 태양광 발전시설 건립을 추진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발전시설’인 태양광 발전시설은 지난 2012년부터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그동안 전라도 지역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이뤄져왔다. 특히 농촌의 고령화 등으로 유휴부지가 늘어나면서 이를 기반으로 사업 추진이 이뤄져 온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전라도를 넘어서 충청도로 사업 영역이 확장되는 모양새다. 하지만 최근 친환경 시설로 알려진 태양광 발전시설의 유해 및 불편요소에 대한 주민 우려와 불안감이 심화되면서, 신성리를 포함한 일부 지역에서의 갈등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신성리 반대위원회에 따르면, 태양광 발전시설의 경우 대형 집열판을 필요로 하며, 신성리의 경우 1만 9834㎡(약 6000평)에 달하는 대규모 집열판이 설치될 예정이어서 타 지역보다 복사열로 인한 온도 상승 및 눈부심으로 인한 주민 고통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밖에도 반대위는 전자파 발생 및 일조량 차단, 경관훼손과 산림훼손 등을 우려해 적극적인 반대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현병 위원장은 “행정기관은 주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 절대 주민보다 먼저가 될 수 없다”면서 “발전시설 추진 여부조차 신성리 주민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았는데, 그런 행정기관은 존재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신성리 주민들은 마지막까지 반대하는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군에서는 주민 의견을 수렴해 해당 사업을 철회해 줄 것”을 요청했다.

소관부서인 군 경제과에서는 현재 반대위 측 진정서를 접수하고 각 실과에 주민 의견 검토를 요청한 상황이다. 군은 실과별 협의를 거친 뒤 해당 내용을 허가 주체인 충남도에 전달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 지역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한 주민 우려와 반대가 큰 실정”이라며 “주민과 사업주 등 양측 의견을 최대한 협의해 결론을 도출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