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고자 하는 누구나 공부할 수 있는 대학
상태바
배우고자 하는 누구나 공부할 수 있는 대학
  • 김옥선 기자
  • 승인 2018.11.2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청운대학교 사회서비스대학
청운대학교 본관 야경.

충남도 유일 학위과정 평생학습자 평생교육 거점대학
사회서비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발전시키는 분야
사회복지상담·청소년상담교육·창업경영학·사회적기업


평생교육의 개념은 1965년 유네스코의 성인교육발전위원회에서 채택된 이념으로 일생을 통한 교육과정, 즉 유아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전체과정의 수직적 통합과 가정·학교·지역사회에서의 모든 교육을 포괄하는 수평적 통합을 강조하는 교육이다. 평생교육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행해지는 교육활동으로 학교교육과 같이 선택된 청소년들만을 대상으로 한 교육체제에서 탈피해 누구나 개인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평생에 걸쳐 이뤄지는 교육체제다. 평생교육은 누구나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면 배울 수 있는 사회, 즉 학습사회(Learning Society)를 건설하는데 교육목표가 있다.

현대사회의 급변하는 변동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 기술변화와 혁신 등의 문제는 모든 개인에게 개인적 측면에서 필요한 정도에 따라 특수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등장했다. 또한 학습사회와 교육사회 구현에 대비하며, 교육기회의 불균등 현상 해소, 다양한 직업사회의 변화, 학교교육의 한계성, 여가시간의 증대, 평균 수명의 연장 등이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대두시키고 있다. 청운대학교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사회서비스대학을 개설하고 내년도 정시 신입생 모집에 들어갔다.

■ 직장과 대학 수업 병행
충남 유일의 학위과정 평생학습자 평생교육 거점대학인 청운대학교 사회서비스 대학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만 30세 이상인 자 또는 특성화고교 등을 졸업한 산업체 근무 3년 이상 재직자가 4년제 정규대학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거점대학이다. 직무역량을 가진 전문지식인 양성, 직업 전환과 재취업 능력을 지닌 창의실용인 양성, 소양과 문화를 갖춘 교양시민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성인 친화적 학위과정 활성화, 학력보완교육으로서 학점인정과정 활성화, 비학위과정 활성화, 평생교육 환경 조성, 평생교육 체제 운영 등을 조성한다.

사회서비스란 모든 국민에게 복지, 교육, 고용, 문화, 환경, 국가산업 및 지역사회 등의 분야에서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상담과 정보 제공, 역량 개발, 사회참여 지원 등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사회서비스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국내·외를 막론하고 선진 글로벌 국가가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분야다.

사회서비스대학은 사회복지상담학과, 청소년상담교육학과, 창업경영학과, 사회적기업학과 등 4개 학과로 운영된다. 사회복지상담학과는 보편적 복지를 구현하는 사회복지실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하고,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해와 개인 및 집단 상담 능력 배양, 사회서비스 인력으로서 다차원적 현상 분석 능력 개발을 교육 목표로 삼는다.

청소년상담교육학과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문제해결을 위해 청소년을 교육하고 상담과 치료를 제공하는 능력 배양,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돕는 청소년 활동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 함양,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역량 함양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청소년상담사나 청소년학습컨설턴트, 직업상담사 등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창업경영학과는 창업과 창업기업 경영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의 체계적 습득,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경영마인드 배양,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창업 실무지원 능력 함양, 글로벌화 및 전문화 시대에 대비한 실무능력 및 자격증 취득,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과 기업가 정신 함양을 통한 창의 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창업기획자, 인터넷홍보마케팅 전문가, 유통관리사 등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학과는 사회적기업 연구, 컨설팅 비즈니스 운영을 선도할 수 있는 리더십 개발, 사회적기업 선구자가 되기 위한 국제적 안목 함양, 사회적기업 전문가로서 지녀야 할 윤리의식과 철학 함양, 사회적기업을 비롯한 사회적 경제 영역의 학문적 지식에 대한 이해능력 배양 등을 교육목표로 한다. 사회적기업 전문 연구가, 기업컨설턴트, 국제협력기관 담당자 등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청운대학교 사회서비스대학 조춘봉 학장.

■ 젊은 대학, 알뜰한 학과 구성
청운대학교 사회서비스대학 조춘봉 학장은 서비스경영을 전공한 사회적기업학과 교수다. 1987년 그랜드힐튼호텔과 리츠칼튼호텔 호텔마케팅부장을 거쳐 경기대학교 관광대학과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강사를 지내며 1998년 청운대학교 호텔관광학과 교수로 부임했다. 홍성군청 자문위원단을 지내기도 했으며 청정홍성21추진협의회 회장과 (사)식생활교육홍성네트워크 상임대표와 홍성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기후분과 위원장을 지내고 있다.

“많은 분들이 사회적기업학과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 사회적기업학과는 지금 사회적으로 가장 필요한 시기로 활발하게 전개돼야 한다.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이나 기업에 관여하는 사람들이 사회적기업학과에서 공부한 내용을 많이 전파해 지역사회 리더로 활동하는것이 필요하다. 사회적기업학과는 경영학과 사회교육학적 내용과 사회공헌을 할 수 있는 교과로 구성된다.” 더불어 창업경영학과에 대해 부연 설명을 하기도 했다.

“청운대학교의 장점은 젊은 대학이라는 것이다. 지금 사회에 필요한 알뜰한 학과로 구성돼 있다. 지난 2014년 중소기업청으로부터 23억 원을 지원받아 창업보육센터를 설립했고 현재 35개 업체가 들어와 창업활동을 하고 있다. 청운대학교의 창업경영학과는 이미 검증받은 학과다.”

사회서비스대학은 평생교육협력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18건의 업무협약을 완료하거나 실행 중에 있다. ㈜백제, ㈜산하에이치엠씨, ㈜산하에이치엠, 고려직업전문학교, (사)글로벌K-푸드협회, 사단법인 한국외식업중앙회 충남지회, 충남평생교육진흥원, 화성종합건설주식회사, 홍성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재)충남인재육성재단, 사단법인 한국외식업중앙회홍성군지부, 주식회사 8푸드, 성공창업 전략연구소, ㈜홍성주거복지센터 등과는 업무협약을 완료했다.

특히 학습자의 학비부담경감을 위해 신입생 장학금 혜택을 부여한다. 주간학생 대비 65% 장학금을 지원하고, 국가장학금은 별도 지원하다. 더불어 수업연한과 재학연안에 제한을 두지 않아 직장인의 학습부담을 경감한다. 다학기제, 집중이수제, 현장기반형 학점 인증제 등도 운영한다. 주중 야간수업과 주말수업을 병행하고, 성인학습자의 학업지속 방안 체제를 운영하기 위해 지도교수와 멘토교수와의 전문상담체계를 시행한다.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 끊임없이 공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하는 시대다. 직장 일이 힘들어서, 공부할 시간이 없어서 등의 이유를 잠시 뒤로 하고 남에게 뒤처지기 위해서가 아닌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보다 성숙한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