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굴새우젓 사려!"
김장시즌을 앞두고 젓갈구입 여행상품이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여행지는 옛 폐광속에서 100여 일 간 발효, 숙성시킨 `토굴젓갈'로 유명한 충남 홍성군 광천읍. 철도청이 이곳에 젓갈관광열차를 운행키로 했으며, 여행사에서도 젓갈구입과 주변관광을 묶은 패키지 상품을 다투어 기획하고 있다. 광천은 한때 각종 고기잡이 배들이 몰려드는 서해안의 대표적인 수산물 집산지 로 명성을 날렸다. 그러나 60년대 부터 대천항등 해안과 가까운 항구에 물동량을 빼앗긴뒤 독특한 젓갈 생산법을 개발해 전국 최대의 젓갈 생산지로 거듭났다.
매년 전국의 젓갈 70%정도가 이곳에 들어와 토굴에서 발효, 숙성된뒤 다시 전국 으로 판매된다. 성수기는 8월초∼12월초. 판매가격은 종류별로 다양하나 대략 ㎏당 육젓(6월에 담그는 새우젓) 1만∼1만5천원, 추젓(가을에 잡히는 젓갈) 2천∼1만원, 멸치액젓 1천500∼2천원에 거래되고 있다. 광천은 지난해도 광천읍 21번 국도변에서 `광천토굴새우젓 -조선김 대축제'를 개최했다. 철도청과 여행사들은 축제기간을 이용, 젓갈구입 여행을 떠난다. 철도청이 운행하는 광천젓갈 관광열차는 서울역,영등포역,수원역을 출발, 젓갈탐방을 한뒤 서울에 도착한다. 요금은 왕복 1만5천400원. 문의 : 철도여행센터(02-392-7788) 젓갈축제문의 홍성군청 문화공보실(041-630-1221) ▲좋은 젓갈 선택요령 ◇새우젓:약간 붉은 색을 띠어야 하며, 껍질이 얇고 속살이 있어야 한다. ◇멸치액젓:붉은 포도주 빛깔과 투명성, 구수한 향을 두루 갖추어야 최상품. ◇황석어젓:색깔이 노랗고, 알이 들어있는 것이 좋다..
광천 토굴새우젓과 조선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판매하기 위하여 1996년부터 광천 특산물 상인조합 주관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주요 행사로는 국악인 초청공연, 연예인 초청공연, 군민 노래자랑,풍물놀이패 공연, 군민씨름대회 등이 펼쳐집니다. 지난해 특산품 판매는 7일간의 행사기간중 41톤의 새우젓을 판매하여 6억5천6백만원의 수입을 올렸습니다. KBS의 맛따라 길따라, 아침을 달린다 등의 프로에 소개되어 전국적인 행사로 성장하였고 행사기간중 새우젓과 조선김을 평소보다 10% 싸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행사는 매년 10월 김장철에 개최합니다. ? 장 소 : 광천리 재래시장 일원 ? 주 최 : 광천읍 번영회 ? 주 관 : 광천특산물 상인조합 ? 후 원 : 홍성군 ? 주요행사 : 군민 노래자랑, 연예인 초청공연, 관광객과 함께하는 민속마당 ? 관광열차 운행, 행사기간중 각종 젓갈류 할인판매 ? 문의전화 : (041) 630-1602 (광천읍 총무담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