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 삽교역 신설, 홍성-예산 갈등
상태바
서해선 삽교역 신설, 홍성-예산 갈등
  • 홍주일보
  • 승인 2019.04.25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의 삽교역 신설을 놓고 홍성군과 예산군이 갈등을 겪으며 대립하는 양상이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홍성에서 예산을 거쳐 경기도 화성 송산까지 잇는 철도공사다. 현재 40%이상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신설역과 관련해 해당 지자체간 갈등이 고조되는 모양새가 연출되고 있다. 서해선에 삽교역이 신설될 경우 운행시간이 증가하고, 홍성역의 이용객 감소에 따른 홍성지역의 경제적 피해가 예상된다는 주장이 갈등의 원인이다.

홍성군지역발전협의회를 비롯한 홍성지역의 각 단체들이 삽교역 신설 반대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반대운동을 추진하면서 가시화 됐다. 이들 단체 등에 따르면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 신설은 애초 계획단계에는 없었으나 장래신설역이라는 미명하에 홍성군민은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설계에 반영됐고, 이마저도 장래에 역을 신설하는 것이 아닌 본 공사에 역을 만들겠다’고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삽교역 신설의 부당함으로 첫째 “서해선 복선전철은 시속 250㎞의 고속전철로 설계돼 홍성역에서 불과 10㎞거리에 위치한 삽교역은 고속철로서의 기능에 한계가 있다”고 주장하며, 둘째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한 삽교역 신설 타당성 용역은 심각한 오류가 있다”고 지적한다. 또 셋째로 “대전MBC뉴스에 의하면 장래신설역인 삽교역 신설도 받아들이기 어려운데 역사이름을 ‘충남도청역’, ‘내포역’으로 명명한다고 하니 어이가 없다”고 지적하며 ‘충남도청이 어디에 있는데 마음대로 충남도청역으로 이름을 짓느냐?고 항변했다. 이와 관련 지역언론에서는 ‘10㎞에 고속역 2개는 국가이익 저해’ 제하의 기사 등을 통해 지역정치인 등을 대상으로 입장을 개진하고 있다. 또 각종 단체에서는 현수막을 내거는 등 반대분위기 확산에 나서며 갈등을 고조시키고 있는 형국이다. 하지만 예산군은 ‘10년 넘게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의 삽교역 신설을 추진해 왔다’며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장래신설역’ 으로 고시된 ‘삽교역’을 당장 신설하는 문제에 대한 타당성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271억 원을 더 들여 역을 설치하고 급행과 완행 열차를 정차시키면 경제적, 재무적 타당성이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는 국토교통부의 타당성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총사업비 변경을 위한 타당성 재조사를 의뢰했다는 것이다. KDI는 최근 조사를 시작했으며, 조사 결과는 오는 6월 경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지역의 일부 정치인들은 기획재정부의 ‘삽교역 신설에 따른 서해선 총사업비 변경 타당성 재조사’ 결과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어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결국 충남도청의 공동유치와 지역발전, 장기적 측면에서의 충남도청을 매개로 한 행정구역 통합 등 홍성-예산은 갈등을 넘어 양보와 타협이라는 상생의 정신이 절실히 요구되는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