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여야 공천 룰에 관심 쏠려
상태바
내년 총선, 여야 공천 룰에 관심 쏠려
  • 한기원 기자
  • 승인 2019.06.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현역의원 경선 원칙 등 투명한 공천 룰 확정 발표

한국당, 정치혁신특별위 현역의원 물갈이 가능성 시사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야의 공천 룰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충청권은 중앙 정치권을 중심으로 흘러나오고 있는 현역 의원 ‘물갈이론’과 야권 발(發) 정계개편, 선거제 개편안 등이 맞물리면서 공천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달 29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내년 총선 후보자 선출 규정을 확정했다. 지난 20대 총선과 지난해 지방선거를 통해 충청권에서 대약진에 성공하면서 ‘투명한 공천’을 통해 내년 총선까지 기세를 이어간다는 복안이다. 민주당은 현역의원은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권리당원 선거인단과 안심번호(ARS)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각각 50%씩 반영키로 했다. 특히 여성·청년·장애인·사무직 당직자·보좌진의 경우 최대 25%의 가산점이 주어진다. 단 ‘여성신인’ 등 가산점이 중복될 경우 비중이 높은 가산점만 주는 것을 원칙으로 정했다. 현역 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이 중도 사퇴해 보궐선거를 야기하는 경우 경선 감점을 10%에서 30%로 대폭 강화, 사실상 총선 출마 기회를 차단한 점도 현역의원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은 공천 룰을 논의하는 정치혁신특별위원회가 현역의원 대폭 물갈이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친박(親 박근혜)계를 중심으로 탈당설이 회자되고 있다. 최근 홍문종 의원이 한국당을 탈당해 대한애국당 공동대표로 추대돼 친박신당(가칭 ‘신공화당’)창당 추진의사를 내비치면서 야권 발 정계개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문종 공동대표는 “총선 직전 40∼50명의 한국당 의원들이 탈당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자유한국당의 공천과 관련해 탈당과 친박신당 참여 현역의원이 얼마나 될 것인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명수 위원장(3선. 충남 아산갑)의 역할도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인재영입위가 각 분야별 전문가를 포함한 2000여명의 인재영입 명단을 구성했다고 발표하면서다. 이 중 164명을 1차 영입대상으로 분류한 뒤 늦어도 오는 9월까지 결과물을 내놓겠다고 밝히고 있다.

충남지역에서는 공주 출신의 미국 프로야구 투수 출신 박찬호 한국야구위원회 국제홍보위원과, 천안 출신의 박찬주 전 육군대장 등이 거명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홍성과 예산지역에서는 아직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가운데 거론되는 후보군들의 움직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격적인 총선레이스가 시작되면 자천타천의 후보군들이 총선채비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달 말이나 늦어도 다음 달 초에 발표예정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역위원장의 발표에도 관심이 쏠리는 형국이다. 이밖에도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역시 선거제 개편을 통한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등 총선을 앞두고 조직 정비를 통한 공천룰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래저래 올해 하반기부터는 정국이 총선분위기로 흘러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