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공학, 공무원이 '세계의 중심에 놓다'
상태바
한국건설공학, 공무원이 '세계의 중심에 놓다'
  • 한관우 편집국장
  • 승인 2009.07.23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청 김성진 기술사, 국제기술사자격취득 기술사 자격만 '4개'
"APEC, EMF-IRPE 건설공학분야 국가 간 기술사 자격요건 갖췄다"

충남도청 건설교통국 지적과에 근무하는 김성진(53 ․시설 6급) 측량지적기술사가 한국기술사회장으로부터 국가 간 기술사 자격의 상호인정에 필요한 자격요건을 갖춘 기술사로 인정받아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인 김성진 기술사는 지난 3일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국가 간 기술사 자격의 상호인정에 관한 심사 및 국제기술사자격인정증명서 발급에 관한 업무󰡑를 위탁 수행하는 한국기술사회의 '국제기술사' 자격을 취득했다. 

국제기술사는 지난 2007년 4월 2일 한-미 FTA 협상 기술사 자격 상호인정 추진 등의 합의에 따라 국가 간 기술사 자격의 상호인정 등 국제 통용성 확대를 위하여 국제기준에 맞는 우수기술사를 양성, 국제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국내 기술사의 미국 등 해외진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지난해 12월 3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김성진 기술사는 'APEC기술사'와 'EMF 국제기술사'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APEC 가입 국가와 미국, 영국, 일본, 캐나다 등 주요 선진국에서 건설공학분야 기술사로 인정받고, 서로 승인된 국가에서 일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이들 국가에서 활약할 수 있게 됐다. 

김성진 기술사는 "앞으로 건설공학분야의 국제 업무 전문가로 국가 간 교류․협력, 기술자문 등의 활동을 할 수 있게 됐으므로 관련업무 추진 시에는 작은 힘이나마 도정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며 "기술사 상호교류를 통해 승인된 국가에서 일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돼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충남도청 이종연 지적과장은 "충남도의 영광이며 자랑"이라며, "이번에 취득한 자격이 충남도 뿐만 아니라 선진국의 건설공학 부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큰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김성진 기술사는 도민 편익의 지적업무를 수행하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항상 공부하고 노력하는 자세로 공직에 근무하면서 지난 1999년에는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술사', 2000년에는 '지적기술사' 자격도 취득한 바 있어, 이번에 APEC기술사와 EMF 국제기술사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4개의 기술사 자격을 취득한 공무원이 됐다. 이와 관련 지적공무원을 함께했던 홍성군청 정상희 지적담당은 "한 개도 취득하기 힘든 기술사 자격을 4개씩이나 취득한 것은 본인의 영광뿐만 아니라 기술직 공무원들의 자랑"이라며 "업무에 있어서도 치밀하고 성실하게 부지런히 임했다. 전형적으로 공부하고 노력하는 공무원의 자세여서 본받을 일"이라고 말했다. 

김성진 씨는 홍성 홍북 출신으로 홍북초, 홍성중, 홍성고(30회)를 졸업하고, 한밭대학교 토목공학과를 거쳐 충남대산업대학원에서 토목공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지난 1980년 포항1대학교 토목과를 졸업하고 포항제철과 광양제철에서 직장생활을 했으며, 대학에서 취득한 토목산업기사 자격을 바탕으로 1983년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산업기사, 1985년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사, 1987년에는 지적기사 자격을 취득했다. 한편 1990년 대한지적공사에 근무 중 1990년 11월 공채로 온양시청 지적과에서 늦깍이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1997년 온양시청에서 충남도청으로 자리를 옮긴 김 씨는 공직생활을 하면서도 1999년에는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술사', 2000년에는 '지적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는 등 이번 국제기술사 자격 취득으로 '기술사 4관왕'의 꿈을 실현했다.

김성진 기술사는 지난 2005년 1월부터는 충남도청신행정수도건설추진지원단, 2007년 1월부터는 충남도청이전추진단에서 근무하면서 신행정수도이전사업과 충남도청이전사업 추진업무를 맡아왔다. 또한 2007년부터는 충남개발공사에 파견 나와 충남도청이전 신도시 건설예정지역에 대한 주민보상 등 관련 업무를 맡아 민원 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등 성공적으로 충남도청이전을 위한 업무를 추진했다는 게 현지 주민들과 개발공사 관계자들의 평이다. 지난 7월 인사에서 충남도청으로 복귀해 국제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는 영예를 안았다. 현재 대한측량협회, 한국지적학회, 한국측량학회, 한국GIS학회 등의 정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APEC), 국제등록기술사(ENGINEERS MOBILITY FORUM INTERNATIONAL REGISTER OF PROFESSIONAL ENGINEERS, EMF IRPE)

홍주신문 제83호(2009년 7월 24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