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쌀 수출 전년대비 366% 증가
상태바
충남, 쌀 수출 전년대비 366% 증가
  • 한관우 편집국장
  • 승인 2009.08.1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말 기준 620톤, 홍성은 올해 2톤 첫 수출
충남도는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쌀 수출에도 총력을 기울인 결과 7월말 현재 전년대비 3.6배가 넘는 수출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7년 106톤(27만 달러), 2008년 169톤(42만달러)에 불과하던 쌀 수출이 올해 7월말 현재 620톤(117만 달러)을 수출하여 전년대비 366%의 기록적인 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동안 일부 국가에 대한 소규모 물량의 수출에서 벗어나 대규모 수출계약을 체결하고, 다양한 국가로의 첫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쌀 수출시장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충남 쌀 수출현황을 보면 지난 2008년에는 서산 대산농협(뜸부기와 함께 자란 쌀 35톤), 보령 주산농협(머드미쌀 17톤), 부여 통합RPC(굿뜨래쌀 3톤), 예산 통합RPC(황금쌀 40톤), 당진 송산·신평농협(해나루쌀 74톤) 등 5개 시·군이 169톤(42만달러)을 수출했다.


하지만 올해 7월말 현재 보령 주산농협(만세보령 110톤), 서산 대산농협(뜸부기와함께자란쌀 320톤), 동서천농협(서래야 4톤), 홍성 천수만RPC(탑라이스 2톤) 예산 통합RPC(미황 70톤), 당진 송산·신평농협(해나루 114톤) 등 7개 시·군에서 620톤(117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서산(대산농협, 뜸부기와 함께 자란 쌀)의 경우 올 3월에 호주 지니식품과 500톤의 납품계약을 체결, 쌀 단일품목 수출계약으로는 우리나라 역대 최대 규모의 수출실적을 올렸으며, 그동안 수출이 없던 아산(둔포농협, 아산 맑은 쌀)과 홍성(천수만RPC, 탑라이스) 등이 뉴질랜드와 칠레에 첫 수출에 나서는 등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여 충남 쌀을 세계에 알리고 있다.


이에 충남도에서는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위하여 국가별 교포수와 관광객 등 국산쌀 소비가능 인원과 현지시장 형태 및 현재 수출량을 고려한 수출종합계획을 마련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아직까지 미개척한 캄보디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의 교포와 한인식당에 충남 쌀 수출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충남도내 고품질 쌀 생산지를 중심으로 ‘수출용 쌀 전문생산단지’를 조성·관리하여 도내 RPC와 수출업체 간 정보교류 및 수출물량 사전계약재배 등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수출용 쌀 브랜드를 소수정예로 육성 철저한 품질관리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한편 수출 물류비 지원, 수출용 포장 디자인 개발 등을 통해 품질·가격·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2010년에는 금년도 실적평가를 통해 수출 가공시설 개선과 물류비를 지원하는 등 수출물량 확대를 위한 행·재정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쌀 소비감소로 인해 재고량이 증가하고 쌀 재배농가가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는 현 상황에서, 쌀 수출확대를 통한 새로운 수요처 발굴로 도내 쌀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예상하며, 앞으로 쌀 수출 외에도 가공식품 개발과 판매확대로 안정적 소비기반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남 쌀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확대 대책은 포화상태의 국내 쌀 시장을 벗어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고품질 충남 쌀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수출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이다. 이는 △국내 주식용 쌀 소비가 감소함에 따라, MMA 수입쌀의 증가 등으로 국내 쌀 소비시장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판단에 따라 새로운 수요창출이 필요하고 △해외교포 및 관광객 등을 겨냥한 새로운 판로를 확보,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충남도의 수출확대를 위한 지원계획은 △고품질 쌀 생산지 중심으로 수출용 쌀 전문생산단지 조성을 통해 수출용 쌀 브랜드를 소수정예로 육성하여 중점 관리하고, 브랜드 인지도 및 품질·가격 경쟁력 확보토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확대를 위한 행정·재정 지원강화를 통해 교포 수, 국산쌀 소비 가능성 등 조사하여 쌀 수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수출용 가공시설 개선, 포장재 디자인 개발, 물류비 등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