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유아교육진흥원, 충남유아교육 메카로 뜬다
상태바
충남도유아교육진흥원, 충남유아교육 메카로 뜬다
  • 김혜동 기자
  • 승인 2011.03.18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유아교육진흥원장 취임 소감

홍성에서의 근무는 처음이지만 생활 근거지가 서천이라 항상 친근하게 느껴지는 곳이었습니다. 특히 홍성은 홍주의사총과 홍주성의 조양문과 같은 역사적 상징물과 최영 장군, 김좌진 장군, 한용운 선사, 성삼문 선생과 같은 많은 우국충정지사를 배출해낸 매우 유서 깊은 고장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훌륭한 고장에서 근무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즐거운 체험ㆍ새로운 발견ㆍ행복한 유아!'라는 슬로건 아래 첫 발을 내딛는 충남유아교육진흥원의 1대 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었습니다. 충남 유아교육, 나아가 충남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는 유아교육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서게 된 이 자리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더불어 새로운 비상을 준비하는 첫 해인 만큼 힘찬 열정과 각오도 다지게 됩니다.

충남유아교육진흥원의 올해 주요 추진계획은
2011년은 우리원이 참으로 의미 있는 한 해입니다. 기관의 문을 열고 첫발을 내딛는 시기로, 한 걸음마다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나아가야 될 것입니다. 올해의 큰 목표는 충남유아교육에서 우리원이 가지는 의미와 역할을 되새기며 그 내실을 충실히 다지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주요추진계획으로는 첫째, 내실 있는 유아체험교육프로그램의 운영입니다. 우리원은 체험교육프로그램의 참여로 유아들이 바른 품성과 창의력을 키우며 자라나기를 희망합니다. 자연 속에서 몸으로 체험하며 배우는 즐거운 체험 환경을 조성하도록 모든 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둘째,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운영과 연구 활동 및 현장 지원서비스를 다각도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스마트유아교육을 주도하는 교원연수는 총 7개의 과정을 개설하여 분야별ㆍ직급별 맞춤형 연수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또한 자율연구 동아리 활동 지원, 교수ㆍ학습자료 개발, 유치원교원 동화발표대회 개최 등과 같은 함께 하는 유아교육 연구를 통해 유치원 교육과정의 질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특색 사업으로 '혜윰나누미'정보자료실 운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도서 및 소프트웨어 자료 대여 사업, 영상편집 지원 사업, 택배서비스 운영 등 정보 공유 및 원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마직막으로, 올바른 자녀양육을 지원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관계 형성을 위한 가족기능 강화에 중점을 둔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다문화 가정의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체험 프로그램과 연계한 연수를 포함한 3개 과정의 좋은 부모됨 연수 프로그램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부모와 유아가 함께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가족체험의 날'을 운영합니다. 가족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여 가족간의 유대감 형성의 계기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상의 모든 교육서비스는 충남도내 국ㆍ공ㆍ사립유치원의 유아, 교원, 학부모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실시할 계획입니다. 우리원은 이 3가지의 주요 추진사업으로 충남유아교육의 질적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구체적으로 유아체험활동에 대한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우리원은 유아들의 바른 품성 함양과 행복한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보다 알찬 유아체험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체험교육프로그램 운영일수는 연간 총 154일로(1일 5시간 30분 운영) 1일 180명의 유아에게 2가지 형태의 선택형 맞춤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고품질의 체험교육프로그램을 유아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인솔교사 사전연수, 운영에 따른 다양한 지원체제(유아교육사, 하모니자원봉사자, 차량지원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험교육 협력유치원을 통한 교육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체험교육활동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우리원은 이를 실현하기위해 다양한 체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내 체험실은 사이버탐험관, 알록달록미술실, 스타방송국, 작은미술관, 튼튼스포츠센터, 도레미음악실 등 총 8실, 실외 체험장은 잔디광장, 흙놀이동산, 물놀이마당, 바람의 언덕, 동물마을 등 6개 시설을 설치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경험하도록 운영할 예정입니다.

특히 다른 진흥원과 차별화되는 특색 있는 우리원의 체험시설로 실외에 '교통안전체험교육장' 1개소를 설치하여 교통안전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유아들이 실제와 동일한 체험환경에서 직접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교통안전 습관의 정착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지원하게 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다양하고 즐거운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체험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올바른 품성을 배양할 수 있는 동기 부여를 위해 연 2회에 걸쳐 4개의 우수유치원을 선정하여 시상할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요즘같이 맞벌이 가정이 대부분인 실태를 고려할 때 맞벌이 학부모들에 대한 연수프로그램 개설 계획은
우선 2011년도에는 휴일을 활용하여 부모와 자녀가 연수와 체험활동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는 '아이사랑 아름다운 동행 다문화가정 연수'를 비롯하여 총 3가지 연수과정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개원하는 첫 해인 만큼 양적으로는 아쉬움이 있으나, 질적으로 보다 우수한 부모연수를 운영하겠습니다. 점차적으로 다양한 연수의 기회를 마련하고자하는 중장기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연수, 휴일 연수, 야간 연수 등의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부모연수를 계획하여 올바른 자녀사랑, 좋은 부모됨으로 행복한 가정을 이루도록 지원하는 진흥원이 될 것입니다.

교사 및 학부모 공동체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우리원은 유아, 교원, 학부모님께 사랑과 꿈, 믿음을 주는 미래사회의 선진유아교육의 장으로서 홍성군의 대표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충남유아교육 발전의 메카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는 유아교육진흥원이 되기 위해선 홍성군민의 따뜻한 관심과 끊임없는 사랑이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