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운대 ‘이전’이냐 ‘제2캠퍼스 조성’이냐 구분해야
상태바
청운대 ‘이전’이냐 ‘제2캠퍼스 조성’이냐 구분해야
  • 홍주신문
  • 승인 2011.07.2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의회가 ‘청운대 이전반대 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특위 차원에서 인천시를 항의 방문하는가 하면 김석환 홍성군수도 이전계획을 재검토 해달라는 의견서를 전달하고 유감을 표현했다고 한다. 청운대학교가 인천지역에 제2캠퍼스를 설립하려는 움직임에 대한 저지 내지 반대차원의 행동으로 보인다. 홍성군의회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주민 대표로서의 행동으로는 이해가 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홍성지역에서는 ‘청운대 이전’이냐, ‘제2캠퍼스 조성’이냐를 놓고 설왕설래 하는 분위기다. 문제는 반대의 명분에 있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책제시와 약속에 대한 설득력이 약하다는 것이다. 군민들에게 분명히 해야 할 점은 청운대의 본교 등을 포함한 ‘이전’이 아니라 본교와 또 다른 ‘제2캠퍼스 조성’이라는 점과 막으려면 홍성에서의 자체발전 방안과 생존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제시가 필요하다. 이런 점부터 군민들에게 명확하고 분명하게 사실을 알려야 여론의 분열을 막을 수 있다. 또 청운대가 산업대이기 때문에 수도권(인천지역) 진출의 가능성이 열렸고, 이는 인천지역의 산업체 위탁교육생 등 학생모집 등에 절대로 유리하다는 점에서 절호의 기회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짚고 넘어갈 것은 일부 군민들은 특별위원회의 명칭부터 명분과 설득력, 공정성과 신뢰성이 결여된 측면으로 인식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왜 굳이 특위명칭을 ‘청운대 이전반대 대책특별위원회’라고 했느냐는 것이다. 실상 청운대학교가 현재 홍성의 본교까지 이전한다는 것도 아니고, 다만 인천지역에 제2캠퍼스를 조성한다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차라리 ‘청운대 인천지역 제2캠퍼스 조성반대(저지) 대책특별위원회’ 등으로 주민들에게 사실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용어를 선택했어야 했다. 의회는 앞으로 특위 등을 구성하거나 명칭 등을 결정할 때에는 목적과 성격이 분명하게 전달되도록 용어 선택부터 신중을 기할 필요성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한편 청운대 문제와 관련해 홍성군민 모두가 ‘이전을 반대’하는듯한 여론몰이는 위험하다. 청운대의 ‘제 2캠퍼스 조성’과 관련해서는 현 상황에서 미래를 전망할 때 청운대의 존립과 생존을 위해서는 ‘제2캠퍼스 조성’ 등의 새로운 방안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군민들도 다수가 있다는 사실이다. 여기에 재인천 홍성군민들을 비롯한 수도권 홍성출향인 다수도 청운대의 인천 제2캠퍼스 조성을 환영하는 분위기여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인천 도화지구는 공동화대책과 맞물려 청운대의 인천 제2캠퍼스가 옛 인천대캠퍼스에 조성되는 문제는 성사가능성이 높아 보이고, 시간문제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청운대는 산업인력 수용이 용이하고 개교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점을 옛 인천대 캠퍼스로의 이전을 장점으로 보고 있는 듯하다. 결국 공존과 상생의 방안을 함께 찾으며, 공감할 수 있는 여론조성과 대책이 현실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