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처럼, 신문답게, 잘” 만들어야
상태바
“신문처럼, 신문답게, 잘” 만들어야
  • 최선경 논설위원
  • 승인 2019.10.1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NIE대회 심사총평

요즈음 아이들은 학교와 학원 관계로 책이나 신문을 멀리하는 것 같다. 인터넷을 클릭하고 스마트폰에 터치만 하면 지식과 정보가 쏟아져 나오는 편리한 세상이기 때문에 학생들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책이나 신문이 점점 멀어져 가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학생들에게는 책이나 신문 읽기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책이나 신문을 읽는다는 것은 매우 소중한 경험이다. 단순히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고, 오감이 동원되어 그 과정에서 감동적인 이야기가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오래 기억되는 산지식을 얻기 때문이다. 그래서 매년 홍주신문에서 주최하는 ‘신문 만들기 대회’는 책과 신문읽기의 중요성과 가족의 사랑을 일깨우는 매우 의미 있는 지역 문화 행사이다.

올해는 예년에 비해 출품작이 많이 줄어들어서 아쉬움이 남는다. 중간고사 기간과 겹쳐 고등학생들의 도전이 미흡했던 점은 더욱 안타까운 마음이 들게 했다.

그럼에도 해가 갈수록 신문제작에 대한 기초가 정립되어 가며, 주제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엿보이는 출품작들이 많아 심사를 하는 내내 뿌듯함을 감출 수 없었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구항초등학교 학생들의 신문은 참신한 아이디어로 다양한 표현방법과 정성이 담겨있었다.

그러나 개중에는 어린이들보다 부모님의 손이 지나치게 많이 간 듯한 작품이 가끔 눈에 뜨이기도 했고, 주제를 살리는 내용보다는 지나치게 사진이나 그림으로 지면을 채운 작품도 있었다. 모두들 열심히 하여 좋은 작품들이 출품됐으나 제한된 시상 인원 관계로 탈락한 아까운 작품들이 많이 있었음을 밝힌다.

내년에 이와 같은 대회가 개최돼 참가하려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하자면 신문은 신문처럼, 신문답게, 잘 만들어야 한다. ‘신문처럼’이란 신문이 가진 형식을 잘 갖춘다는 것을 의미하고 ‘신문답게’는 신문의 역할 및 특징이 잘 드러나야 한다는 것이며 ‘잘’은 말 그대로 ‘잘’이다. 옳고 바르고 좋고 훌륭하며 익숙하고 능란하게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 이것이 ‘잘’이다. 즉 신문은 제호, 날짜, 기사, 사진, 광고, 만화, 시각자료 등의 구성요소들을 모두 갖춰야 하고 타깃으로 삼은 독자를 대상으로 다양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객관적이고 비판적 입장에서 쉽고 창의적으로 제공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지면 구석구석에 그대로 드러나길 바란다.

이런 훌륭한 대회를 개최해 주신 (주)홍주일보사 홍주신문과 지역신문발전위원회에 감사하며 학교에서도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통해 학생들에게 신문활용학습을 하고 우리 학생들이 더 많이 참여해 자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참여한 모든 학생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2019 홍주신문 NIE 대회 수상자 명단

이번 2019 홍주신문 NIE대회 수상작품과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대상(1팀) ▷구항초신문=△김우겸 △김지겸 △이미영 △이환석 △전승 △정이현(이상 6명, 구항초 2학년), △방가빈 △임조안 △이재욱(이상 3명, 구항초 3학년)

◇최우수상(1팀) ▷학교시설 이대로 괜찮을까?= △장승진 △윤태민 △이주원 △이세진 △육은찬(이상 5명, 홍성중 1학년)

◇우수상(4팀) ▷한번 먹으면 기절할 특산품= △김윤별 △김관민 △박성은 △임지훈(이상 4명, 홍성초 3학년), ▷별별신문= △김태람 △한수연 △정희진 △박성현(이상 4명, 홍성초 4학년), ▷홍성군 마을탐방= △류영원 △정명준(이상 2명, 홍성중 1학년), ▷주중신문= △차민기 △하현웅 △김민제 △이강혁(이상 4명, 홍주중 1학년)

◇장려상(6팀) ▷홍성의 숨은 6가지 보석찾기= △한지유 △김민겸 △이시형 △최송현(이상 4명, 홍성초 3학년), ▷홍성학교= △명혜민 △한지연 △이민규 △김유건(이상 4명, 홍성초 3학년), ▷홍성어디까지 왔니= △김시은 △장유빈 △강유인 △정재헌 △이승주(이상 5명, 홍성초 3학년), ▷PC방의 진실= △홍성관 △전태을 △백종범 △윤상현 △한승혁(이상 5명, 홍성중 1학년), ▷홍성의 축제= △김진혁 △김준수(이상 2명, 홍성중 1학년), ▷역사인물신문= △송가인 △김재희 △정예담(이상 3명, 홍성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중학교 1학년)

◇특선(10팀) ▷홍주천년= △최원준 △서백호 △김경아(이상 3명, 홍성초 3학년), ▷위대한 인물들의 장소= △김다영 △이소원 △임지환 △김준우(이상 4명, 홍성초 3학년), ▷홍성역사인물축제신문= △박종우 △김솔민 △조현성 △이나영(이상 4명, 홍성초 4학년), ▷욕설 & 폭력 위험성= △전현빈 △피성훈 △윤혁 △전경빈 △전승엽(이상 5명, 홍성중 1학년), ▷욕을 하지말자= △류동균 △김재민 △김지현 △박인철(이상 4명, 홍성중 1학년), ▷게임에 대하여= △이형준 △김진혁 △이상기 △전주한 △하이얀(이상 5명, 홍성중 1학년), ▷홍성의 역사인물= △박가람 △피성훈(이상 2명, 홍성중 1학년), ▷역사NEWS= △박준성(홍주중 1학년), ▷축제신문= △정일권(홍주중 1학년), ▷2019홍주역사신문= △강보람(홍성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중학교 1학년) △이하늘(홍성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중학교 3학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