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5개월 앞, 홍성·예산 여론의 향배는?
상태바
총선 5개월 앞, 홍성·예산 여론의 향배는?
  • 한기원 기자
  • 승인 2019.11.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예산지역 출마주자들 6~7명 후보자들 거론돼
더불어민주당 김학민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임명해
10월 2주차 정당 지지도 민주당 31.9%, 한국당 37.9%

내년 4월에 실시되는 21대 총선이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출마 후보군과 총선판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홍성과 예산지역의 총선출마가 예상되는 출마후보군과 판도는 현재 상황에서는 사실상 오리무중인 상황이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강희권(52) 변호사, 충남도경제정책특별보좌관인 김학민(59) 전 순천향대 부총장, 최선경(50) 충남도당 여성위원장 등이 출마를 준비하며 표밭을 관리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4일 김학민 전 순천향대 부총장이 홍성·예산지역위원장 직무대행에 임명됐다.

자유한국당에서는 홍문표(72) 현 국회의원이 4선에 도전하고 있으며,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을 지낸 이상권(64) 변호사가 홍성에 사무실을 개업하고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이밖에도 충남도의원을 지낸 김용필(53) 충남도당 대변인 출마가 예상되는 가운데, 바른미래당에서는 김석현(32) 지역위원장도 출마를 위해 지역관리를 하고 있다.

다만 총선을 앞두고 출마후보군보다 오히려 정당지지율에 관심이 모아지는 형국이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민심을 무시한 채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임명하면서 촉발된 소위 ‘조국 정국’으로 인해 뚜렷하게 양분된 ‘촛불정국’이 지속되면서 내년총선 분위기마저 혼미한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치권과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최근 ‘조국 사태’로 여권의 최대 지지층인 2030세대 실망감이 커졌고, 중도층 이탈 현상이 심상치 않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실제로 이탈현상이 체감으로도 느껴진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실제로 지역 정치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금 충청권을 비롯한 홍성과 예산지역의 민심은 지난 지방선거는 물론 지난해와도 확실히 다른 분위기”라고 전하며 이러한 민심이반의 근거로 “지난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홍성과 예산지역은 야당이 승리했지만 전반적으로는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압승을 안겨줬음에도 그동안 문재인 정부의 인사 실패, 소통부재를 비롯해 경제 등 국정운영의 무기력함, 혁신도시를 포함한 충청지역에 대한 현안 해결에 대한 무관심, 군정운영 능력 등 전반적인 면에서 어느 하나 시원하게 처리되고 해결되는 게 없는 상황에서 소외감과 박탈감이 큰 상태인데, 이제는 오히려 포기하는 상황인 듯싶은 분위기”라고 진단했다.

특히 홍성·예산지역이 농촌지역인 관계로 농정의 실패도 거론되고 있다.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 협상에서 개발도상국 특혜를 주장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250만 농심(農心)이 들끓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30여 개 농민단체로 이뤄진 ‘WTO 개도국 지위 유지 관철을 위한 농민공동행동’(공동행동)은 정부 발표 당일 “문재인정부가 기어코 농민의 애원을 무시했다”며 강도 높은 대정부 투쟁을 예고하기도 했다.

한편 이러한 현상은 청년층의 실업문제를 비롯한 경제난이 가중되면서 지역 민심 이반 현상이 여론조사로 표출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조국 정국’에서 무너진 공정과 평등의 문제가 ‘배신’으로 인식되고, 정권에 대한 ‘실망’으로 이어지면서 기대마저 오히려 포기하는 분위기로 반전되고 있다는 진단이다. 결국 ‘조국 정국’과 ‘WTO 개도국 지위 포기’ 등으로 인한 경제실정과 민심이반은 오히려 ‘레임덕’을 앞당기고 촉발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극단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한다.

지역정치권의 한 관계자도 “전체적인 분위기가 지난 지방선거 때의 열기와는 확연하게 차이가 느껴지는 건 사실”이라고 밝혔다.

‘총선의 계절’이 다가오면서 충청 정치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어떤 성적표를 받아들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시 말해 지난해 지방선거만큼의 결과를 얻을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에서 어떤 성적표를 받아들지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지난해 지방선거만큼의 결과를 얻을 수 있겠느냐는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최근 ‘조국 사태’로 여권 최대 지지층인 2030세대 실망감이 커졌고, 중도층 이탈 현상이 심상치 않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조국 법무부장관 사태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지지도가 오차범위 이내로 좁혀진데다 대전·세종·충청권은 한국당이 민주당을 앞지른 여론조사 결과도 있다. 지난달 15일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7~11일(9일 제외) 전국 성인 2502명(응답률 5.3%)을 대상으로 한 10월 2주차 정당 지지도 등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0% 포인트).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은 전주 주간집계 대비 3.0% 포인트 내린 35.3%, 한국당은 1.2% 포인트 오른 34.4%를 기록했다. 바른미래당은 0.4% 포인트 오른 6.3%로 2주 연속 상승했고, 정의당도 0.7% 포인트 오른 5.6%로 5%대를 유지했다. 한국당은 지난 5월 2주차(34.3%) 패스트트랙 정국 이후 5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민주당과의 격차 또한 오차범위(±2.5%p) 내린 0.9% 포인트로, 문재인 정부 집권 이후 최저 범위로 좁혀졌다. 이 같은 현상은 대전·세종·충청권도 마찬가지다. 10월 1주차 조사에서 33.8%를 보였던 민주당 지지도는 2주차 조사에서 1.9% 포인트 하락한 31.9%를 기록했다. 한국당은 같은 기간 34.0%에서 37.9%로 3.9% 포인트 상승해 민주당을 더욱 앞질렀다.

지난달 28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21~25일 전국 성인 25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공개한 10월 4주차 주간통계(95% 신뢰수준에 표본 오차 ±2.0%p)에 따르면 충청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44.2%(부정 52.4%)로 나타났다. 충청권 정당 지지도 역시 민주당이 상승세를 이어가며 자유한국당을 오차범위 내에서 바짝 추격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은 지난주 대비 1.6%p 오른 36.8%로 지난주 41.8%까지 치솟았다. 37.3%까지 하락한 자유한국당을 0.5%p 차이로 뒤쫓고 있다. 반면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1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지난 4일 발표한 문재인 대통령의 10월 5주차(주간집계)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전주대비 1.8%p(포인트) 오른 47.5%로 집계됐다. (자세한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최근 충청권의 정당 지지율을 살펴보면 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에 우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실제로 체감율에서는 더 큰 폭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내년 총선이 ‘예측불허’의 승부가 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는 대목이다. 따라서 홍성과 예산지역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당선자를 내지는 못했지만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은 집권여당으로는 내년 총선에 대한 기대를 어렵게 하는 분위기 아니냐는 지적이다. 다만, 양당이 추진 중인 평가 결과와 이에 따른 강력한 인적 쇄신으로 ‘현역 물갈이’가 이루어진다면 여야 후보 대진표가 일부 바뀔 가능성은 충분히 남아 있다는 것이다. 또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정당을 중심으로 한 정계개편과 준(準) 연동형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 통과 여부도 내년 총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