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사고택, 김정희 유물 사진 공공저작물 개방
상태바
추사고택, 김정희 유물 사진 공공저작물 개방
  • 윤신영 기자
  • 승인 2021.01.1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사 선생의 업적선양 위한 고화질 사진 개방
‘길상여의관첩’ 당나라 시인 두목의 시, 추사 김정희 作
‘길상여의관첩’ 당나라 시인 두목의 시, 추사 김정희 作

 

예산군(군수 황선봉)이 추사 김정희(秋史 金正喜, 1786-1856) 선생과 옛 문인들의 학문적, 예술적 가치가 높은 유물의 고화질 사진을 공공저작물로 개방했다.

이번에 개방된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현재 추사고택에서 소장하고 있는 추사 김정희 선생의 ‘길상여의관첩’ 외 유물 4점의 고화질 사진이며, 군청 홈페이지 △예산군소개 △행정정보 △공공저작물개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공저작물은 저작권법 제24조의 2항에 따라 공공기관 등이 저작재산권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유해 국민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저작물이며, 제1유형은 출처 표시만 있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개방된 사진 중 대표적인 문화재 길상여의관첩은 당나라 시인 번천 두목(樊川 杜牧, 803-853)의 시를 추사 선생이 쓴 것으로 말미에 독립운동가 위창 오세창(葦滄 吳世昌, 1864-1953)의 간찰이 있어 당대 문인과 후대 문인의 교류라는 점이 의미를 더하는 유물이다.

추사고택 관계자는 “지난해 예산군이 구입한 유물인 길상여의관첩을 시작으로 그간 구입한 유물들에 대한 공공저작물 개방을 통해 문화재는 국민들이 주인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추사 선생의 업적을 선양하겠다”며 “유물의 고화질 사진을 국민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문화재 공공저작물 개방 및 활용에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