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연 후보, “충남 현안은 농정, 산업폐기물처리장, 석탄화력발전소”
상태바
김재연 후보, “충남 현안은 농정, 산업폐기물처리장, 석탄화력발전소”
  • 윤신영 기자
  • 승인 2022.02.2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후보, 농업생산성·경제성 향상만 목표로한 정책 비판
농업 농촌의 공익적 기능 극대화로 농정 목표 전환해야

김재연 진보당 대선후보가 지난 24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지역 차별과 불평등을 넘어 충남도민의 땀이 빛날 수 있도록’이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

이날 김재연 후보는 충청남도가 지난해 발표한 ‘2030 충남 농정 비전과 전략’에 대해 “농업생산성에 집중된 농업정책과 경제성 향상만을 목표로 한 농업 정책”이라며 “농민 소득 양극화라는 부정적 현상만 고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후보는 “생산주의 농정에서 농업 농촌의 공익적 기능 극대화로 농정의 목표를 전환해야 한다”며 △경자유전의 원칙이 실현되는 농지법 개정과 농지공개념(토지공개념) 도입 △모든 농민에게 농민 수당을 지급하고 소득보장을 위해 농민수당 월 150만 원 지급 △무분별한 농어촌 파괴형 개발 중단, 농촌 파괴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중단 등의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김 후보는 이번 기자회견의 주제에 대해 “진보당은 각 지역을 방문했을 때 각 지역의 현안을 놓고 이야기 한다”면서 “충남의 현안이라고 생각한 주제를 이번 기자회견에 발표했다”고 말했다.

또한 김 후보는 “수도권이 불편해 하는 모든 것들은 충남 농촌으로 들어오고 있다”며 △산업폐기물처리장으로 인한 갈등 △충남 해안가 석탄화력발전소의 존재와 1.3%의 낮은 지중화율에 대해 말했다.

김 후보는 충남 농촌지역 곳곳에 들어서는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해서 “산업폐기물 처리는 국가가 책임지고 공공이 관리해야한다”며 “폐기물을 매립한 후 기업이 고의부도를 낸 뒤 그 환경개선 부담을 지역 주민이 떠안아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석탄화력발전소와 낮은 선로 지중화율에 대해서 “오는 2029년까지 석탄화력 발전은 퇴출돼야 하고 분산형 전력 시스템으로 지역별 에너지 자립을 실현하고 그 과정에서 송전탑 지중화율을 높여야 한다”면서 친환경 에너지 정책 이면에 있을 석탄화력발전 노동자의 대량 실직과 고용불안에 대한 대책 수립을 피력했다.

한편 김재연 진보당 대선후보는 1980년 대구 출생으로 대일외고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학과를 졸업했다. 김 후보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총학생회장을 거쳐 2006년 민주노동당에 입당하면서 정치에 입문했다. 이후 민주노동당 부대변인, 통합진보당 대변인, 반값등록금 국민운동본부 집행위원장 등으로 활동했다. 지난 2012년 통합진보당 비례대표로 제19대 국회의원에 당선했으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으로 국회의원직을 상실했다. 김 후보는 현재 진보당의 대표를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