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혁신도시 명칭 일원화 ‘충남내포혁신도시’로 통일
상태바
충남혁신도시 명칭 일원화 ‘충남내포혁신도시’로 통일
  • 황희재 기자
  • 승인 2022.07.2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개발예정지구 지정되고 결정할 것”
주민들, “명칭 확정하고 국토부에 제안하자”

지난 2020년 10월 충남혁신도시로 지정된 충남도청 내포신도시가 아직도 명칭이 일원화 되지 않아 주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충남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 지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충남혁신도시는 현재 내포혁신도시, 충남내포혁신도시, 내포신도시, 충남도청 신도시, 충남도청 내포신도시 등 다양한 명칭으로 혼용되고 있지만, 충남도는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 지정 이후 명칭을 확정할 전망이다. 

충남도는 지난 26일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 지정을 위한 관계자 회의를 열고 국토교통부 제안서 초안 설명과 관련법령 등 쟁점사항을 논의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아직 명칭이 확정되지 않은 이유는 개발예정지구 지정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개발예정지구 지정이 완료되면 명칭에 대한 고민과 논의도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김태흠 충남지사는 지난 18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장래 신설역인 삽교역과 관련, “역사명도 내포역이 아니고 삽교역이다. 그렇게 해서 도청 소재지인 내포신도시를 어떻게 키울 수 있겠나”라고 지적하며 명칭과 홍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홍성주민 이 아무개씨는 “본래 내포라는 명칭은 지명 족보에도 없는데, 충남도청신도시개발구역 명칭으로 정했지만 전국적 홍보차원에서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된만큼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역 명칭을 정할 바에는 지역갈등 해소차원이나 홍보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차라리 ‘내포역’보다는 ‘충남도청역’으로 하는 게 맞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름은 존재를 대변하고 인식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는 만큼, 하루빨리 명칭을 일원화해 대대적인 홍보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다만 명칭이나 지명에 관련된 논의는 앞서 결정된 ‘내포’나 ‘삽교역’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인근 지역이나 지역민 간의 갈등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아 누구도 섣불리 나서지 못하는 형국이다. 

인근의 충북혁신도시는 지난 2008년 중부권의 거점도시로 발전하겠다는 미래지향적 의미를 담아 ‘중부신도시’라는 명칭을 확정했지만 14년이 흐른 지금, 중부신도시 대신 ‘진천음성혁신도시’나 ‘충북혁신도시’라는 명칭으로 더 많이 불리고 있다. 특히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썸트렌드’에서 ‘중부신도시’를 검색해본 결과 지난 3개월 간 언급이 전무했다.

반면, 도청신도시명칭평가위원회와 충남도지명위원회를 통해 결정된 ‘내포’라는 신도시 명칭은 신도시개발구역의 명칭일 뿐 행정구역이나 지명은 아니지만 현재 ‘내포신도시’로 주민들 사이에서 비교적 널리 통용되고 있다. 본지 제747호(7월 14일자 8면)에 게재된 ‘내포신도시는 충남혁신도시를 기대한다’ 제하의 기사에서는 온라인 상에서 ‘충남혁신도시’의 언급 수보다 ‘내포신도시’의 언급 수가 8배가량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포’ 명칭이 처음 확정될 때 많은 주민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제기했지만, 현재 내포는 주민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통용되는 단어로 정착했다. 지난 26일 썸트렌드 검색 결과 ‘내포’는 지난 1달간 3838번, ‘홍북’은 27번, ‘삽교’는 549번 온라인 상에서 언급된 것으로 집계됐다.

홍성읍 주민 이 아무개 씨는 “내포라는 신도시 명칭도 위원회까지 결성하며 지은 이름인데, 혁신도시로 지정됐다고 해서 굳이 이름을 또 만들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말하며 “‘내포’를 충남혁신도시 명칭으로 확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북읍 주민 송 아무개 씨는 “주민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내포라는 명칭과 충남혁신도시를 함께 표현한 충남내포혁신도시가 가장 적절해 보인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일부 주민들은 ‘홍성예산혁신도시’, ‘홍예혁신도시’ 등의 의견도 내놨지만, 행정구역 명칭을 미리 포함시키면 개발예정지구 지정 결과에 따라 타당하지 않은 명칭이 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에 홍북읍 주민 최 아무개 씨는 “개발예정지구 결과에 따라서 명칭을 짓기 보다는 주민들의 공론화를 거쳐 함께 확정한 명칭을 명분삼아 국토교통부에 원하는 개발예정지구 지정을 제안하는 게 현명한 방법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