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크린넷 문제 빠른 해결 촉구
상태바
주민들, 크린넷 문제 빠른 해결 촉구
  • 정다운 기자
  • 승인 2022.12.0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지자체조합설립 12월 중 행전안정부 승인 의견 나올 것”
내포신도시 6개 아파트 주민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문제 개선 요구
“예산군과 긴밀히 협력해서 지역·주민·지자체 간 갈등 없도록 준비”

내포신도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관리를 두고 홍성군·예산군이 협치를 통해 조속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2011년 충남도가 96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조성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이하 크린넷)은 쓰레기를 투입구에 넣으면 지하에 연결된 관을 통해 집하장으로 이동시키는 시설이다. 그러나 ‘단일 관로 순차 집하’ 방식의 기술적 결함과 운영 요금 부담 문제 등으로 주민과 양 군(홍성·예산)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충남도와 홍성군, 예산군은 지난 4월 ‘충남혁신도시 지방자치단체조합’ 설립에 최종 합의했다. 협약 내용은 신도시 내 시설물 유지 관리 등에 드는 비용을 홍성군이 76%, 예산군이 24%의 분담하고 이후 매년 예산안 편성 때 전년도 인구수와 면적을 같은 비율로 적용해 분담 비율을 재산정한다는 것이다. 이어 조합 설립 이후 운영비의 절반은 도가 지원하며, 시설에 대한 보수·수리·철거·폐쇄·재설치 시 도비 지원 규모는 타 신도시 사례를 참고해 충남도와 양 군이 협의해 결정한다는 것이 골자다.

그러나 협약 이후 지방자치단체조합의 설립 소식은 들리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당시 협약 당사자인 양승조 전 충남지사, 김석환 홍성군수, 황선봉 예산군수가 모두 현직에 없는 관계로 협약에 진척 없었던 것은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된다.

충남도는 지방자치단체 조합을 설립하고 홍성·예산군과 협의를 통해 주민들의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나광수 충남도 건설교통국 혁신도시정책과 주무관은 “지자체조합설립 관련해 12월 중에 행정안전부의 승인 의견을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며 “조합 출범 같은 경우는 내년으로 연기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크린넷이 비효율적이라는 비판도 많지만, 악취 저감 등의 효과로 크린넷 사용을 강하게 주장하는 주민들도 있다”며 “의견이 상충되는 부분은 합의를 통해 도가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말에 양 군이 조합 설립 승인 신청을 해놓은 상태고 설립에 문제가 되는 사항은 없다”고 전했다. 

그러나 내포신도시 6개 아파트(경남·극동·모아·롯데·효성·LH) 주민들은 여전히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지난달 17일 내포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회장 김병주)는 홍북읍사무소 내포출장소에서 크린넷 관련 문제 개선을 요구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병주 연합회장, 김기철 전 홍성군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기철 전 홍성군의원은 “자동집하시설을 이용했던 경험이 있는 아파트 주민은 시설과 관련해 긍정적으로 얘기하기도 하지만 크린넷의 존재 여부를 모르는 주민도 많고, 시설물 노후화, 운영비 부담 등의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시설을 사용해야만 한다면 우선 원점으로 돌아가서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시설물부터 먼저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합 출범 뒤 각 지자체가 비용을 분담하고 주민 편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크린넷의 소유권은 홍성군과 예산군 각 지자체에 이전돼 있는 상태지만 시설물 운영 인수인계가 이뤄지지 않아, 지난 2017년부터 충남개발공사(이하 충개공)가 위탁 시범 운영 중이다. 충개공은 양 군이 합의를 통해 크린넷이 정상 운용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충개공 관계자는 “크린넷 소유권은 양군에 있다. 시설물 인수인계를 위해서는 지자체 조합 설립이 우선돼야 한다”며 “현재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충개공이 크린넷을 시범 운영하고 있지만 월 운영비는 약 1억 원 정도 소모되고 있다”며 “시설과 관련해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지만 순기능도 있으므로 주민들 편의를 위해서라도 양 군이 조속히 합의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홍성군은 예산군과 함께 지난달 29일 행정안전부에 충남혁신도시 지방자치단체조합 설립 승인을 신청한 상태다.

한봉희 홍성군 행정지원과 주무관은 “지난 4월 협약 이후 설립 승인 신청이 늦어진 것은 타 지자체 사례를 검토했을 때 대수선비(장기수선충당금)금액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돼 양군이 비용을 조절하느라 조금 늦어졌다”고 설명하며 “조합 출범 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검토하고, 조합이 설립되면 예산군과 긴밀히 협력해서 지역·주민·지자체 간 갈등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내포신도시를 전신주·육교·쓰레기·담장·입식광고판 등이 없는 5무(無) 도시 조성을 목표로 96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크린넷을 설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