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고암을 기억하는 공간 ‘고암학술연구실’ 건립
상태바
홍성군, 고암을 기억하는 공간 ‘고암학술연구실’ 건립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3.05.10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2월경 준공 앞둬
고암이응노생가기념관 전경.

홍성군은 고암 이응노 생가기념관에 고암을 기억하기 위해 조성하는 ‘고암학술연구실’이 올해 12월경 준공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응노 작품의 심층 연구와 주민참여형 문화예술프로그램 운영시설 확보를 위해 이응노 생가기념관에 새로 신축되는 ‘고암학술연구실’은 연면적 704.25㎡로 지하 1층, 지상 1층으로 수장고와 회의실, 세미나실과 편의시설로 구성돼 있다. 

어린이·노인·장애인·임산부 등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제도를 통과해, 지역민의 제약 없는 문화 활동 참여에 앞장섰으며, 아름답기로 유명한 ‘고암 이응노 생가기념관’과 조화로운 디자인을 갖췄다.

‘고암학술연구실’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산책로 조성, 연지공원, 포토존, 잔디광장 등 동선을 연계한 ‘휴먼+뮤지엄(사람·자연·문화·예술)’을 지향한 다채로운 공간으로 구성했다.

이응노 작품 연구로 과거를 반추하고, 동시대 예술과 창작스튜디오 등으로 현재를 담으며, 소장품 연계 교육 · 문화예술 프로그램 등을 통해 미래가치를 만들어내고자 했다.

장영현 군 역사문화시설관리사업소장은 “고암 이응노 학술연구실 건립을 계기로 이응노 화백의 예술세계를 체계적으로 연구·소장하고 이를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해 고암을 기억하는 공간이자 지역민이 함께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겠다”며 의지를 밝혔다.
 

고암학술연구실 조감도.
고암학술연구실 조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