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유기농업특구 홍성군, 친환경농업 파수꾼 왕우렁 ‘수거’
상태바
전국 최초 유기농업특구 홍성군, 친환경농업 파수꾼 왕우렁 ‘수거’
  • 박승원 기자
  • 승인 2023.07.2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계 보호, 7월 말까지 수거 기간

전국 최초 유기농업특구 홍성군은 친환경 벼농사에 사용된 우렁이에 대한 대대적인 수거행사를 통해 생태계 보호에 앞장서고 있어 귀감이 되고 있다.

홍성군은 왕우렁이의 자연생태계 유출 차단과 벼 피해 없는 안전 활용을 위해 오는 31일까지 왕우렁이 집중 수거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사진>

대표적인 친환경 벼농사 방법인 우렁이 농법은 물 속에 잠긴 풀을 먹는 우렁이의 습성을 이용하여 잡초를 제거하는 농법으로 잡초 발생율을 최대 98.7%까지 억제하고 비용이 적게 들어 농가의 친환경농업 실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반면 왕우렁이가 생태계 위해성 1급, 생태계교란생물로 지정됨에 따라 농가의 철저한 관리를 위해 7월 말까지 왕우렁이 집중 수거 기간으로 지정해 홍동농협과 풀무환경영농조합법인 등 생산자단체와 함께 대대적인 수거 행사를 치를 예정이다.

군은 왕우렁이 집중 수거 기간을 왕우렁이의 월동 방지를 위해 벼 수확 후 11월 중 다시 한번 운영할 계획이다.

김두철 군 농업정책과장은 “왕우렁이는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가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동료라고 생각한다”며 “농가에서 왕우렁이 관리를 성실히 이행하고 경각심을 늦추지 않는다면 충분히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홍성군은 저탄소농산물 인증 활성화 사업을 통해 홍동농협 친환경작목반이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올해 왕우렁이 약 28.5t(톤)을 342ha(헥타르) 면적에 지원하는 등 친환경농업 확산·지속 가능한 농업환경 구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