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환경에 유익한 팔방미인 ‘유용미생물 EM’
상태바
인간·환경에 유익한 팔방미인 ‘유용미생물 EM’
  • 박승원 기자
  • 승인 2023.08.1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① 홍동면 금평리 엄 아무개 씨
농업용 EM, 수확량 증대 효과
충재(蟲災) 저항력 향상 탁월

인간과 환경에 유익한 미생물인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악취제거, 수질정화, 금속과 식품의 산화방지, 남은 음식물 발효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홍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공급하고 있는 미생물은 △농업용EM △축산용 광합성균 △축산용 생균제 △생활용EM △농업용 클로렐라로 농업 분야와 축산분야, 가정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된다. 관내 비닐하우스 고추·포도 농장·양계농장·축산농가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세 농가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편집자 주>

자연을 벗 삼아 작물에는 농약을 살포하지 않고 천적과 미생물농법으로 농사짓고 있는 엄 아무개 씨는 홍성에서도 유기농특구로 널리 알려진 홍동면 금평리에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금평리로 귀농한 지 어느덧 약 7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는 엄 씨는 귀농하기 전 친척을 통해 시골 농사일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배우면서 귀농을 위해 준비하며 협동조합젊은협업농장에서 10개월간 농사 실습을 받은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

엄 씨는 1485㎡(450평) 규모의 비닐하우스에 꽈리고추와 포도를 심어 재배하면서 한가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됐다. 4년 전 비닐하우스 땅이 딱딱하고 가축분뇨 거름이 지나치게 많이 살포돼 있어 작물이 잘 자랄 수 없는 환경이었다. 

그러던 중 엄 씨는 홍성군농업기술센터(소장 이승복)에서 친환경 농업용 미생물 EM을 무료로 보급한다는 반가운 소식을 알게 됐다"

담당 공무원을 통해 논·밭 평수에 따라 미생물 EM 액상을 받아갈 수 있다는 안내를 받은 엄 씨는 적당한 양을 보급받아 장마철을 제외한 고추·포도 비닐하우스에 거의 날마다 물과 적정 비율로 혼합해 살포했고 시간이 흐르면서 토양에 조금씩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을 확인했다.

엄 씨는 “특히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토양 입단화(土壤粒團化, soil aggregation)이다. 즉 토양입자가 결합해 하나의 입자를 형성한 떼알구조의 흙인데, 토양이 입단으로 바뀌면 식물의 생육에 유리하다. 왜냐하면 땅속의 거름이 미생물에 의해 부숙퇴비로 분해되고 토양이 홑알구조에서 떼알구조로 형성돼 공극이 생겨 공기의 유통과 수분의 저장능력이 증대되기 때문이다. 현재 고추를 4년 이상 같은 비닐하우스 내에 연작해 농사를 짓고 있지만, 수확량이 감소하기는커녕 오히려 생산량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작물의 생육이 튼튼하고 고추·포도 열매가 탐실해지고 충재(蟲災)에 저항력도 향상됐다”고 말했다. 

또한 엄 씨는 “해마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 내 환경농업종합분석실에 토양검사를 의뢰해 결과를 확인하고 있는데, 올해는 예전보다 고추 비닐하우스 내의 흙의 알갱이가 곱고 부드러워 작물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엄 씨는 “다행스럽게도 지난해부터 새로운 복합기능미생물 EM 액상을 보급받아 고추와 포도 작물에 물과 희석해 살포하고 있는데, 농업용 미생물 EM과 함께 혼합해 사용하는 것이 작물 재배에 좀더 유익하다는 사실을 알게 돼 기쁘다”면서 “농사도 아는 만큼 보이고 보람도 배가 된다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느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