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과 홍성군의 노력
상태바
ESG경영과 홍성군의 노력
  • 이용록<홍성군수>
  • 승인 2023.09.14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의 경제적 활동 성과에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평가 포괄적인 기업가치를 산출하는 활동인 ESG경영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존속에 필요한 요소로 환경과 사회적 관심, 그리고 건강한 지배구조를 뜻하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으로 성장했다. 

그동안 양적성장을 해왔던 대한민국의 현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질적 성장이다. 즉 지방정부에서도 ESG경영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시대적 사명을 갖고 공공이익과 사회발전이라는 목표를 구현해야 한다. 첫째, 환경(Environment)의 경우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와 관련된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와 탄소중립 등이 최근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또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재활용, 환경 오염방지 등도 중요한 관점이 되고 있는 시점이다. 

홍성군은 1970년대부터 환경을 생각하는 유기농업을 전개해온 지역으로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불리는 곳이며, 민선8기 군정도 전국에서 유일하게 유기농업특구로 지정된 성과를 토대로 대한민국의 친환경농업을 리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둘째, 사회(Social)는 노동자의 권리와 복지, 다양성 존중, 공정한 노동 조건 등을 포함하며 윤리적이고 공정한 문화를 조성해 지속가능한 사회적 발전과 공공이익을 위한 기여를 목표로 삼는 것이다. 

홍성군은 충남도 내 최초로 외국인 아동 보육료를 내국인과 차별 없이 지원하고 있다. 외국인 부모들의 자녀 교육과 관련한 경제적 어려움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 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조례를 전면 개정하고 외국인 자녀의 보육료 지원하고 있다. 

셋째, 지배구조(Governance)는 의사결정과정 등에 민주적이고 책임있는 방식으로 운영되는지를 평가하는 요소로 경영방침의 투명성, 경영진의 윤리적 행동 등 건강한 지배구조의 중요성을 살피는 것이다. 

홍성군은 미래 신산업 국가산업단지 유치, 내포신도시 종합병원 설립 업무협약 체결 등 다양한 기회와 발전 가능성을 토대로 공공기관 유치 및 원도심 활성화, 체류형 관광인프라 구축 등의 2040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에 거버넌스를 통한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추진하고 있다. 

정책 수립단계부터 거버넌스 ‘홍성통’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끝으로 ESG경영은 건강한 환경과 사회, 거버넌스를 구현하기 위해 인력, 자원, 시간, 노력 등 투자해야 할 것이 많으나 성과가 바로 도출되지는 않기 때문에 그동안 사회적으로 회피해 왔던 것도 없지 않아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우리 홍성군은 미래세대를 위해 친환경농업의 메카답게 선도적으로 ESG경영을 리드해 왔다고 자평한다. 지난해 7월 결성면 금곡리에 일일 가축분뇨 110톤을 처리할 수 있는 가축분뇨에너지화시설인 ‘원천에너지전환센터’가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를 최초 발급받았다. 홍성군의 지분도 REC 발급량의 14%를 차지하고 있다. 

민선8기 군정은 눈에 보이는 결과보다 오늘보다 더 좋은 내일을 기약하는 사업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를 위해 오늘도 ESG경영을 위해 값진 땀방울을 흘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