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활개선홍성군연합회, 김치 리더스 지역 아카데미 운영
상태바
한국생활개선홍성군연합회, 김치 리더스 지역 아카데미 운영
  • 박승원 기자
  • 승인 2023.09.26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주 화요일 오후 2~5시 3시간 회차별 수업 진행

한국생활개선홍성군연합회(회장 김양순)는 오는 10월 27일 남당항 해양분수공원에서 ‘제1회 홍성군김치리더스 경진대회’가 개최한다고 전했다.<사진>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장해춘)는 식품을 넘어 ‘문화의 아이콘’이 된 김치의 변하지 않는 가치를 소중히 지켜나가기 위해, 김치산업에서 발효과학의 초격차 기술 확보를 통해 영세한 김치산업체의 기초체력을 강화하고, 김치의 미래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문화융합연구단 이창현 박사 연구팀은 2020년 12월 16일 유럽 내 김치와 김장문화 확산을 위한 웹사이트 ‘김장 프로젝트’가 영국 국립도서관 ‘웹 아카이브’에 공식 등재됐다고 밝혔다.

한국식품과학회지 자료에 따르면 김치는 한국 전통 채소 발효 식품으로 2006년 미국 건강전문잡지 Health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됨으로써 세계인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수출 역시 활발해 2006년까지 일본이 90% 이상을 차지했으나, 최근에는 대만, 미국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기준 1900억원 규모의 김치 소재·김치 HMR 산업은 2022년 84% 증가한 3500억원 규모로 확대되고, 국산김치의 상품김치 시장 점유율은 물량 기준 65%에서 2022년까지 70%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명순 ㈔전통음식문화원장은 “눈·코·입·귀의 입곱 구멍과 똥·오줌 구멍을 합해 모두 아홉 구멍을 일컫는 구규(九竅)를 만족시켜야 훌륭한 음식이라고 설명하면서 지역음식의 특성을 살리는 스토리텔링과 로컬푸드 양념을 사용한 명인 김치가 탄생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치 리더스 지역 아카데미 수업내용·일정은 △1회차 김치역사와 문화 △2회차 배추김치류 담그기 △3회차 양념선택·무김치·물김치 실습 △4회차 명인의 김치비법·별미김치 △5회차 명인의 김치비법·고전김치 △6회차 사찰음식 채식김치·채식김치 3종 △7회차 전시 김치 코디와 테이블 세팅 △8회차 전시·평가·수료증을 전달한다.

김양순 한국생활개선홍성군연합회는 “우리 선조들이 물려준 전통 음식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라고 여기며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홍성군생활개선회 등록회원이면 누구나 수강 신청 가능하며 김치 리더스 지역 아카데미에 대해 좀 더 문의하고 싶은 사항이 있는 경우 농업기술센터 학습조직팀(041-630-9110)으로 연락하면 된다.
 


관련기사
홍성군농업기술센터, 하반기 생활개선회 수강생 모집
독배 뒷산 토굴 40여 곳, ‘광천토굴새우젓’ 숙성·저장비법
“‘홍성마늘’과 딸기, 확산 가능성 봤다”
‘충남 우수 식재료’ 학생 식탁에 2배 늘린다
가람유치원, 취약계층에 김장김치 후원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김장 물품 지원사업
올해도 따뜻한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이어져
장곡면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김장 나눔
금마면 새마을부녀회 사랑의 김장 나눔
홍동농협 농가주부모임, 김장김치 나눔행사
홍성군생활개선회, 사랑의 쌀떡국 나눔 행사 진행
홍성군생활개선회, 2024년 정기총회 성료
홍성군생활개선회, 지역환경 정화활동 실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