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심 공동화 현상 대책은?
상태바
구도심 공동화 현상 대책은?
  • 이범석 기자
  • 승인 2008.01.29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청 신도시 건설 앞두고 홍성읍 개발 바람

홍성군은 도청이전 신도시 건설과 함께 홍성읍 일원의 주변지역 구도심 공동화 방지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에 따라 최근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지난 2006년 2월 충남도청 이전지로 홍성·예산으로 결정되자 홍성군민들은 개군 이래 지역발전의 가장 큰 호기를 맞았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하지만 도청이전 발표 후 2년여가 지난 지금 물건조사가 이루어지고 보상계획이 공고되는 등 도청신도시 건설이 본격화되면서 주민들은 신도시 건설에 따른 구도심 공동화를 걱정하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충남도는 홍성군 홍북면과 예산군 삽교읍 일대 987만 6,400㎡에 건설되는 도청신도시는 친환경 최첨단 도시로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도청신도시와 불과 4㎞ 정도 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홍성읍의 경우 신도시와의 경쟁력에서 크게 뒤질 수밖에 없어 신도시로의 쏠림현상에 따른 구도심공동화 현상은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다.
대전의 경우에도 둔산 신도시 개발 이후 동구와 중구 등 원도심의 공동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전·월세 임대와 매매가 끊기고 주택과 상가의 공실률이 상승하며 주변 상가와 편익시설의 황폐화로 이어진 사례로 봐도 홍성읍 구도심의 공동화 현상은 충분히 예견할 수 있는 상황이다.
홍성군은 올 해 최대의 군정목표를 구도심 공동화 방지에 두고 있다.
지난 14일부터 읍·면을 순방 하면서 이종건 군수도 주민들을 상대로 구도심공동화 방지대책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나섰다.
군은 우선 구도심 공동화 방지대책으로 홍성읍 일원 오관, 옥암, 남장, 소향, 고암지구 등 5개 지구 125만 9,000㎡에 대한 지역종합개발 시범사업을 도청이전신도시 건설에 맞춰 조속히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주거환경이 열악한 홍성읍 오관 9·10리 13만 8,019㎡를 오는 2010년까지 도시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재개발을 추진하고 홍성읍 남장리 일원 25만 8,446㎡에 대해 2010년까지 택지개발을 추진 중이다.
또한 도청이전신도시 개발구역에서 제외된 홍성읍 소향리와 내법리 및 역세권(홍성역, 화양역) 등 신도시 주변 1,600만㎡와 구도심 주변 810㎡ 등 도청이전 신도시와 홍성읍 구도심간 공간에 대해 난개발을 방지하고 향후 홍성군 장기발전전략에 따른 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용역을 발주하는 등 구도심 공동화대책 마련을 위해 힘쓰고 있다.
하지만 홍성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종합개발사업 및 택지개발, 도시주거환경개선사업 등의 총 개발면적이 165만 6,400㎡에 달해 이에 대한 수요가 있을지 미지수이며 도청이전 신도시와도 경쟁관계에 있어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종건 군수는 “구도심 공동화 방지를 위해 군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을 총동원하겠지만 자치단체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충남도와 정부차원에서도 자치단체와 협의해 그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