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무릇
상태바
꽃무릇
  • 주노철<내포야생화 대표>
  • 승인 2014.09.26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여름이 지나가고 서늘한 가을바람이 불어댈라치면 왕관을 닮은듯한 아니 화사하게 차려입은 어느 여인의 마스카라 눈썹을 닮은듯한 진홍색의 꽃색을 피워내는 수선화과의 알뿌리 식물이 있다. 꽃무릇이라는 야생화인데 원래 일본이 원산이지만 우리나라의 남녘지방에 많이 자생하는 편이다.

9월중순에서 10월중순까지 군락으로 피워내는 통에 사진작가들이 이 시기에 몰려드는곳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곳이 고창의 선운사와 영광 불갑사다. 많은 이들이 상사화와 혼동을 하는데 사실 다른점이 많다. 상사화는 분홍색, 노랑색(개상사화), 흰색(위도상사화)이 보통인데 대개 7~8월경에 피고진다.

그리고 잎이 지고 난 후에야 꽃이 피는 상사화와 달리 꽃무릇은 꽃이 지고 난 후에야 잎이 돋아나서 한겨울에도 파릇파릇하게 추위를 견뎌내는 게 다르다. 물론 꽃모양도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한번 보면 쉽게 기억되기도 한다. 물론 잎과 꽃이 서로 만나지 못하기에 상사화라 불리는 비슷한 면도 있긴하지만…

그래서 꽃말도 “이룰수 없는 사랑”이라는데 가만히 보면 어딘가 외로움이 물씬 풍기는 꽃이라 하겠다. 꽃무릇의 알뿌리에는 강한 독성이 있어서 사찰의 탱화나 단청에 이 뿌리를 찧어 바르면 좀이 슬거나 벌레가 꾀지 않는다고 한다. 무작정 떠나고픈 가을날에 꽃무릇과 함께 할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고민도 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