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에너지시설 막자 홍성·예산 주민 ‘맞손’
상태바
집단에너지시설 막자 홍성·예산 주민 ‘맞손’
  • 서용덕 기자
  • 승인 2015.02.0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 집단에너지사업 갈등 조절 미흡 질타

 

▲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조감도.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건립 저지를 위해 홍북면과 삽교읍 주민들이 공동대응에 나서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의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열병합발전시설물건립결사반대홍성군·예산군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효신·이하 열병합반대비대위)는 지난 9일 중흥S-CLASS 인근에 컨테이너 사무실을 마련하고 개소식을 가졌다.

박효신 위원장은 “집단에너지시설은 삽교읍과 홍북면 모두의 문제”라며 “주민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여러 문제점 발생이 우려되는 집단에너지시설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싸워 나가고 내포신도시 주민들에게도 집단에너지시설의 문제점에 대해 충분히 알려나가겠다”고 밝혔다. 홍북면과 예산군 삽교읍 주민들이 집단에너지시설 건립 반대를 위해 뭉치며 집단에너지시설 사업자와 대립각을 높였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이 지연되자 도의회는 충남도에 신속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기도 했다. 도의회 건설해양소방위는 지난달 30일 열린 내포신도시건설본부 업무보고에서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 지연 및 주민과 사업자간 갈등 조절 미흡에 대해 질타했다.

이종화 위원장(홍성2·새누리당)은 “집단에너지 시설의 사업이 지연돼 신도시 내 에너지 공급 차질이 우려된다”며 “신도시 지역민의 불안감이 늘어가고 있다. 정주 여건과 에너지 시설 문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진환 의원(천안7·새누리당)도 “집단에너지시설 설치와 관련, 사용연료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며 “지역민과 사업자 간 갈등 해소를 위해 협의회 운영을 활성화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은 당초 신도시 등 인근 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를 재활용해 집단에너지시설의 연료로 사용하는 환경클러스터 사업이 수립됐으나 환경부의 입장 변화 등 국비 확보가 어려워지자 2013년 3월 폐기물처리시설과 환경클러스터 사업이 공식 폐지됐다. 이에 따라 생활쓰레기를 재활용한 RDF에서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RPF로 집단에너지시설 연료가 변경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