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이전·지명찾기·시승격 공론 필요
상태바
청사이전·지명찾기·시승격 공론 필요
  • 홍주일보
  • 승인 2015.09.2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홍성군이 기존의 홍주성 안에 군 청사를 두겠다는 계획에서 한발 물러선 모양새다.
홍성군청사 건립계획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기 때문이다. 홍성군청사가 홍주성 안에 있어 홍주성 복원에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이전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따라서 군 청사를 홍주성 내 이전을 포함하여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선정위원회 등을 구성, 이전후보지 발굴·선정과 건립계획 등에 대한 여론을 수렴해 결정하겠다는 복안이다.

일단은 잘한 결정이라고 본다. 하지만 잘한 결정의 전제에는 투명하고 공정한 과정과 절차가 반드시 따라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억지로 로드맵에 맞추려고 꿰맞추거나 서두를 일은 아니다. 최소한 100년 대계인 군청이전을 위한 계획인 만큼 억지춘향이어서는 안 된다.

차제에 군 청사이전을 추진하고 계획하는 가운데 이를 계기로 맞물려 진행시켜야 할 일 중의 하나가 홍성의 옛 지명, 다시 말해 고유지명인 ‘홍주’라는 이름을 되찾아야 한다는 문제다. 특히 일제의 잔재인 청사이전을 계획한다면 동시에 옛 이름인 고유지명을 되찾는 일도 동시에 진행돼야 할 것이다. 그래서 군민들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와 지역발전을 위한 호기로 삼아야하기 때문이다.

홍성군은 지난 1991년 홍주이름 되찾기 운동을 범군민운동으로 추진했으나 당시 홍성군의회 등의 미온적인 태도와 민선자치시대가 들어서면서 흐지부지 무산된 일은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올해 또 다시 출발한 ‘홍주지명 되찾기 범군민운동본부’에 힘을 실어주고면서 함께 동행하고 힘을 합쳐서 협조해야만 소기의 목적을 실현할 수 있다는 교훈을 남긴 셈이다. 청사이전과 고유지명 되찾기는 실과 바늘의 관계이다. 너와 내가 아닌 우리의 일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단체장의 적극적인 의지와 군민들의 참여와 협조가 우선이며 필수적이다.

고유지명은 글자 하나하나에 우리의 삶의 흔적과 혼이 담겨져 있는 생생한 역사다. 일제에 의해 사라져버린 고유지명을 되찾는 일에는 정부뿐만이 아니라 중요한 것은 자치단체장의 의지이자 고유권한이 전제된다. 중요한 것은 군민들의 기본적인 권리라는 점이다.

더불어 ‘시 승격’ 기반조성도 같은 맥락에서 계획되고 추진돼야 할 일이다. 지방자치법상 도농복합시 승격요건은 인구 5만 명 이상의 도시형태를 갖춘 지역이 있는 군으로 도시적 산업에 종사하는 비율이 군 전체의 45% 이상이고 재정자립도가 전국 평균 이상이어야 한다.

결국 문제는 인구증가이다. 청사이전, 지명 되찾기, 시 승격 기반조성이라는 3박자를 맞추려는 균형대책과 준비는 알맹이와 실속이 있는 정체성과 상징성의 문제이다. 1000년의 역사를 말로만 자랑하고 기념할 것이 아니라 본질적인 문제는 공론화를 통해서 단추를 차례로 꿰어야 하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