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청사 이전 군민여론이 우선이다
상태바
군 청사 이전 군민여론이 우선이다
  • 홍주일보
  • 승인 2015.10.2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이 홍주성 복원과 맞물린 청사 이전과 관련해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김석환 군수의 공약 사항이기도 한 기존의 홍주성 안에 청사이전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에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장소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하는 모양새다. 일단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한 청사이전 계획은 잘하는 일로 보인다. 다만 김 군수의 공약대로라면 2016년 부지 매입을 끝내고, 2018년까지 건축설계와 인허가절차를 거쳐 2020년까지 공사를 마무리 하고 2021년 새로운 청사에 입주한다는 계획인데, 서두를 필요는 없다. 군청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가칭)홍성군 청사입지 선정위원회 운영 조례’를 만들어 선정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내년 6월까지 청사이전 후보지역을 선정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어디로 홍성군 청사를 옮겨야 할지에 대한 치열한 고민과 토론과정을 거쳐 장소 선정을 마무리하겠다는 복안에는 모든 군민들이 동의할 것이다. 다만 군민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과 절차에 따라 추진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추진과정에 있어서도 공정성과 투명성이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 더불어 지역 간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군민의 화합 속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이것은 군청이전으로 지역과 민심이 분열되면 홍성군이 재도약 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게 된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다. 군청사의 신축은 지역의 상징성과 균형발전적 측면에서 기여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중요성이 더한다.

추진과정에 있어서도 공정성과 객관성 등을 보장하기 위해 민·관·전문가 중심의 심의・의결기구인 청사입지 선정위원회나 군청이전추진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모든 사항을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기구에서 주민공청회 등을 거쳐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민·관 및 전문가로 평가단을 구성하여 현지실사와 평가절차를 통해 최종 예정지를 선정하는 방안이 요구 된다. 왜냐하면 어느 지역으로 선정되든 주민들의 이해가 상충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문제는 언제나 절차의 합리성이 요구된다. 절차의 합리성은 문제를 해결하는 초기단계에서부터 전체과정이 합리적인 기준을 가지고 진행될 때에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결국 최종적인 결정에 있어서는 군민여론을 중심으로 민·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단의 공정한 평가를 통해 최종예정지를 선정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 군민의 효율적인 행정서비스와 군민간의 단합이라는 점에서 반드시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청사이전 문제는 원도심활성화, 충남도청신도시 조성, 홍주지명 되찾기, 홍주시 승격 등과 맞물려 대의명분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 필수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