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 저해요소 ‘주차장이 부족해’
상태바
지역발전 저해요소 ‘주차장이 부족해’
  • 홍주일보
  • 승인 2016.06.3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에서도 부족한 주차공간과 불법·주정차로 인한 곳곳의 교통대란이 고질병으로 지목된 지 이미 오래다. 하지만 마땅한 대책이나 해법은 나오지 않고 있다. 교통질서 확립을 위한 주·정차 단속 강화 등에도 교통대란은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결혼 성수기 대형예식장 주변은 몰려든 하객 차량들로 주변에 극심한 혼잡을 부르고 있다. 보다 여유 있는 주차 공간 확보와 교통유발부담금 징수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행정당국의 대책마련도 중요하지만 운전자들의 의식개선 필요성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다. 주차장이 충분히 확보된 지역도 유료주차장을 이용하지 않고 노상 주차를 일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렇게 도로를 점령한 차량은 주민들의 불편은 물론 소방·경찰차 등 긴급차량의 진입로마저 막고 있다. 홍성도심의 주차난은 복개주차장과 유료주차장 등이 조금은 숨통을 트게 한다.

차량의 주차문제는 도시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 질서다. 그런데 지금은 주차장문제가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면서 어쩌면 전쟁처럼 변해버렸다. ‘주차전쟁’이란 말이 나오는 현실의 문제가 돼 버린 것이다. 특히 좁은 길 이면도로의 양면 주차로 겨우 승용차가 곡예 운전하듯 비켜 가는 길이 돼버린 것이 오늘의 홍성도심과 개발지역의 현상이다. 만약 화재라도 발생한다면 소방차조차 들어갈 수조차 없는 것이 현실 아닌가? 나만 편하고 보자는 내 집 앞 불법주차는 기본이고, 이면도로를 포함해 골목골목의 골치 아픈 주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상한 발상이나 방안은 없을까. 이는 도시계획 단계부터 잘못 된데서 기인하는 문제다. 도시계획과정에서 또는 건축허가 단계부터 필수적으로 따라야 하는 것이 주차장의 문제다. 신축건물이나 신도시의 건축과정에서부터 주차장 문제는 필수적으로 전제돼야 한다. 특히 고층건물의 허가를 내주려면 그 건물 안에서 근무하는 사람들과 찾아오는 손님들까지 주차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주차장은 많이 부족한 상태에서 건축허가만 내주면 자동차는 어디에 주차를 하라는 것인가? 지방자치단체가 불법 주·정차스티커 수입보다 먼저 공용주차장의 확보에 나서야 하는 일이 급선무인 이유다.

신축건물의 허가과정에서는 주차장 확보가 필수적이다. 건물을 신축하는 과정이나 준공검사 과정에서는 주차장이 분명 확보돼 있었으나 준공검사를 마치면 주차공간을 다른 공간으로 이용하거나 변칙으로 개조해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현실이다. 행정당국의 관리가 필수적인 사안이다. 따라서 주차분쟁의 주범은 결국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이다. 충분한 주차장 없이 허가를 내주고 주차 할 곳이 없다보니 길거리에 주차를 하고 불이나면 소방차도 들어갈 수가 없는 것이다. 주차장 부족으로 인해 지역발전이 저해되고 고통을 받는 것은 결국 주민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