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수매가 낮은데 판매가 높다?
상태바
쌀 수매가 낮은데 판매가 높다?
  • 장윤수 기자
  • 승인 2016.10.27 17: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 쌀 수매·판매가 차이
“소매·도매 가격차이… 시장 가격 고려해야”

지역농협 미곡종합처리장의 쌀 수매가와 판매가가 두 배 가까운 차이를 보이는 등 어렵게 농사를 지은 농업인들을 두 번 울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보자 A씨에 따르면, 관내 한 지역농협의 쌀 수매가는 40kg 기준 3만~3만2000원 선이다. 그러나 해당농협 하나로마트의 쌀 판매가격은 20kg이 4만원에 이르는 등 수매가와 판매가가 두 배 가까운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씨는 “3만원에 40kg을 수매하고 그 절반에 불과한 20kg을 4만원에 판다는 것은 농협에서 과도한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이라며 “농민을 위한다는 농협에서 오히려 농민의 피와 땀을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지역농협 측은, 도매가와 소매가의 차이에서 발생한 오해라고 해명했다. 소매로 적은 양의 쌀을 판매하는 일부 농업인들에게는 도매가격을 적용할 수 없어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반발의 목소리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해당 지역농협 하나로마트에서 판매단가를 낮출 경우 기타지역농협의 반발이 커지는 만큼 획일화된 판매가를 적용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농협 관계자는 “저희 미곡종합처리장에서는 최소 단위가 20kg 450포에 이를 만큼 대부분의 수매가 도매로 이뤄지고 있다”며 “도매와 소매는 다른 단가를 적용하고 있고 일각에서 제기되는 수매가 차이도 수매량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수매가격 역시 확정된 것이 아니고, 가격이 확정된 이후 차액이 발생하면 농민들께 추가로 입금을 해 드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용각산 2016-11-20 22:11:15
기사를보니 32000원에40kg 수매한것은 벼 이고 20kg을 40000원에 판것은 쌀인것으로 아는데 벼 40kg을 도정 하면 쌀 몇키로가 나오나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