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가 만든 옛길·충청의 기록
상태바
서해가 만든 옛길·충청의 기록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7.01.12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문화총서 9권·10권 내포의‘성곽과 읍성’발간

 충남도와 충남역사문화연구원(원장 장호수)은 내포문화총서 9·10권 ‘내포의 지리와 환경’, ‘내포의 성곽과 읍성’을 펴냈다.<사진> 내포문화총서는 내포의 문화적 가치와 브랜드 향상을 위해 내포지역 역사와 문화, 종교와 정신, 예술, 생활문화 등 다양한 분야를 조사·연구해 엮은 책이다.

내포는 가야산 주변, 조선시대 홍주목(洪州, 지금의 홍성) 관할 고을을 일컫는 옛 지명으로, 충남의 내륙과는 다른 역사적 흐름과 독특한 문화상을 가진 지역이다. 일찍이 포구가 발달해 백제 불교를 비롯, 성리학과 근대 천주교까지 새로운 문물이 유입되는 관문이었고, 풍요로운 자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와 예술적 전통을 탄생시킨 곳이기도 하다. 현대에 들어서 충남도청 이전과 함께 서해안 시대를 열어가는 핵심 지역으로 변화하고 있으나 내포문화의 실체‧원형에 대한 인문학적 선행 연구는 미진한 상태였다. 이에  도는 ‘내포 문화 원형 발굴 및 기록화 사업’에 따라 1권 내포의 역사와 문화, 2권 내포의 동학, 3권 내포의 전통시대 사상과 삶, 4권 내포의 근대 사상과 종교, 5권 내포의 불교사상과 문화, 6권 내포의 천주교와 성지, 7권 내포의 민속문화, 8권 내포의 민속예술 등의 내포문화총서를 발간한 바 있다. 이번에 발간한 9권 ‘내포의 지리와 환경’에는 서해와 ‘비산비야(非山非野)’로 불리는 자연 환경이 만들어낸 옛 길과 장시 등을 수록했다. 10권 ‘내포의 성곽과 읍성’에는 충청도 서해를 지킨 병영성(兵營城, 해미읍성)과 수영성(水營城, 보령 오천성)의 위상, 조선 후기 영장이 머물렀던 홍주전영(홍주읍성) 등을 담았다.

도는 이번에 발간한 내포문화총서를 도내 주요 도서관과 시·군청 자료실, 문화원, 공공기관 등에 배포, 청소년을 비롯한 도민들에게 내포의 문화적 가치를 알려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 말까지 ‘내포의 보부상(11권)’, ‘내포의 의병과 독립운동(12권)’을 발간하고, 내포문화총서 시리즈 발간 사업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