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께 욕하고 퇴소하는 아이
상태바
선생님께 욕하고 퇴소하는 아이
  • 이철이 청로회 대표
  • 승인 2017.03.26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이삼촌의쉼터이야기<40>

모 기관에서 전화가 와. 한번 만나 뵙자고 하신다. 만나자고 하는 장소에서 차 한잔 하면서 나에게 부탁할 문제가 있다고 하신다. 부탁의 내용은 수녀님들이 복지시설을 운영하고 계시는데 시설의 아이들 중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여자아이가 있다고 한다. 선생님들이 말씀하시기를 학교에서의 행동은 그 누구의 말도 듣지 않는 아이를 삼촌께 몇 개월 위탁하고 싶다고 하신다. 그 자리에서 나는 허락을 하고는 내일 아이를 저희 기관으로 데리고 오기로 약속했다.

이 아이는  술 마시고 외박하고 가출하고 남자친구에게 빠지고 하여튼 이런 아이라고 하시면서 부탁과 함께 죄송하다고 하시는 원장 수녀님을 보면서 나는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다. 나는 이런 아이들을 천 300명 아이들과 20년 동안 함께 생활하고 지도해 본 일이 있기에 자신감이라고 할까. 다음 날 이 여자아이와 원장 수녀님이 함께 오셔서 아이를 나에게 인도 해 주시고 가셨다. 처음 마주보고 있는데 이 아이가 상담하기 전에 먼저 웃는다. 첫 인상이 밝고 귀여운 인상의 아이인데 왜 이곳에 왔을까 하고 생각하니 평범한 청소년들과 다른 모습이 보인다. 상담을 시작했다. 상담을 시작할 때 이 아이가 뜻밖의 말을 먼저 한다. 부모가 보고 싶다고 갑자기 말을 한다.

“왜 부모님이 안계셔?”라고 하니 본인 입으로 아무런 생각 없이 처음부터 현재까지 18년 동안 지내온 이야기를 말한다. 양쪽 부모님이 안 계시고 지금까지 시설 내에서만 계속 자란 아이다.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나는 이 아이를 교육이 아닌 따뜻한 가족에 대한 생활을 해줘야겠다고 마음 먹고 있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너무 힘들다. 아무런 생각없이 선생님께 욕하고 다른 아이들 물건에 손대고 제 마음대로 행동하고, 이 아이에게는 규칙과 웃어른이 없다.

시간만 있으면 담배 피우고 남자 친구 만나고 함께 생활하는 가족들에게 언어 폭력하고, 이런 아이를 어찌하나요. 한동안 잘 있다가 남자친구만 만나면 180도 변해버리는 이 아이. 어느 날 아이가 술을 마시고 들어왔다. “너 나이 19세면 어린 나이가 아니다”라고 말하니 “짜증나”라고 대꾸한다. 나는 너에게 정말 좋은 아빠가 되려고 노력했는데 너는 왜 좋은 딸이 못되니 하고 말을 하니 욕을 하면서 그럼 보육원으로 다시 보내달라고 한다. 이곳에서의 생활을 박차고 나가는 이 아이를 어찌해야하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