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SRF열병합발전소 재검토' 후폭풍
상태바
도, 'SRF열병합발전소 재검토' 후폭풍
  • 김옥선 기자
  • 승인 2017.08.31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그린에너지, 올 겨울 난방 공급중단 밝히며 맞불

회사존립 위태 폐업할 수도, 주민들 겁주기 술책 반발
내포신도시에 건설중인 열병합발전소 전경, 이종화 도의원은 “부산과 대구의 고형폐기물연료는 생활쓰레기를 선별 처리한 것이지만 내포는 수도권 등에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을 전량 운반해 가동하는 시설”이라며 LNG 변경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충남도가 내포신도시 고형폐기물(SRF) 열병합발전소 조성에 무리가 따른다는 발표에 건설업체인 내포그린엔너지가 동절기 난방 공급 중단을 예고하며 맞불을 놔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28일 충남도 허승욱 정무부지사는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고형폐기물로 열병합발전소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31일 안희정 충남지사가 산업통상부 장관을 방문해 지역 입장을 전달하고 어려움을 이야기할 것”이라며 “산자부가 문제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만큼 함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열병합발전소 관련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발족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기존 입장에서 보다 적극적 방향으로 선회한 것이다.

한편 같은 날 충남도의회 내포문화권발전특별위원회 이종화 도의원(홍성2·자유한국당)은 ‘부산 생활폐기물 연료화 시설 및 발전소’와 ‘대구 폐기물 에너지화 시설’ 방문 결과를 발표했다.

이 의원은 “부산과 대구의 고형폐기물연료는 생활쓰레기를 선별 처리한 것이지만 내포는 수도권 등에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을 전량 운반해 가동하는 시설”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시행사 채산성 보전지원 대안 및 집단에너지 공급시설과 발전소 시설 부지 분리 △SRF 전면 중지 후 LNG 변경 △LNG 발전소 채산성 여부에 대한 전문 검토 △공익사업 차원의 종합대책 마련 등을 제안했다. 

내포신도시 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는 이날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포신도시는 열 공급에 필요한 LNG 집단에너지 시설만 원한다”며 “민간 사업자가 유해물질을 만들며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 건설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화력발전소가 주거시설과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화력발전소가 어떤 연료를 사용하든 오염물질이 배출되고 소음과 진동이 발생한다”며 “열공급 시설을 민간업체가 운영하면 경제적 이익을 위해 도덕적 해이가 나타날 위험이 있는 만큼 공적 기관에서 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지난 30일 내포그린에너지가 적자 누적을 이유로 회사 폐업 검토와 함께 동절기 난방 공급 중단을 예고했는데 주민들로부터 겁주기 위한 술책으로 보인다는 반발을 사고 있다. 내포그린에너지는 현재 내포신도시에 건립중인 열병합발전소가 주민 집단민원 등으로 완공시점이 계속 연기되면서 투자 자금 확보가 불투명해져 10월 이후 회사 폐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열병합발전소의 공사 진행이 담보되지 않을 경우 이번 겨울부터 내포지역에 열에너지 공급을 제한하거나 중단하겠다는 것이다.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는 “열 공급 중단이라는 엄포를 놓겠다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현 상황이 계속되면 회사 존립 자체가 어려워져 최악의 경우 열 공급이 중단될 수도 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내포신도시 쓰레기발전소반대위원회 노길호 공동위원장은 “내포그린에너지가 주민들을 겁주기 위한 술책으로 밖에 안 보인다”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