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기관·단체
스마트폰 지금 잠시, 쉬어도 좋습니다.
상담과 예방교육, 충남스마트쉼센터
▪ 소재: 홍성군 홍북면 충남대로21 충남도청 별관 207호
지난해 홍성군 주민복지·자원봉사 박람회에서 열린 스미트쉼 캠페인.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확산과 더불어 인터넷 중독도 늘어가고 있다. 인터넷 중독은 조절되지 않는 인터넷 이용이나 지나친 인터넷 이용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행동이나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게임 중독과 스마트 미디어 중독도 이와 통칭해 말한다. 정보의 바다 인터넷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들이 출몰한다.

이 대부분은 우리에게 필요 없는 자극들이지만, 항상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본능적으로 여기에 주목하게 되고 끝없이 이 속을 헤매고 다니게 된다. 게임의 경우 사용자의 주목을 얻기 위해 더 자극적인 요소를 만들어내는데 이것이 중독을 일으키는 덫이 되기도 한다. 인터넷 중독에 빠지면 일단 시간 감각이 없어지고 우울증, 강박적 경향, 산만함과 집중력 저하, 충동성, 낮은 자존감, 사회적 불안감 등이 나타난다.

이에 국가에서는 인터넷중독대응센터를 만들어 인터넷 중독에 대한 대처에 나섰다. 그러나 그 용어의 무겁고 병리적 느낌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명칭이 변경되었다. 지난 2013년 7월에 충남도청 별관에 둥지를 튼 충청남도 스마트쉼센터 역시 2016년에 충청남도 인터넷중독대응센터에서 충청남도 스마트쉼센터(이하 센터)로 개명했다. 센터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 산하 공공기관으로 전국 시·도와 체결해 장소를 제공받는 조건으로 충남도청 별관에 자리했고 모든 사업비는 국비로 운영된다.

■ 예방교육·가정방문 상담 운영
센터는 인터넷의 부정적 역기능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스마트 미디어기기를 건강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것을 부각시킨다. 스마트미디어 기기의 과의존 상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생활패턴이 다른 형태보다 두드러지고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는 현저성,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자율적 조절능력이 떨어지는 조절실패, 그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적·심리적·사회적으로 부정적 결과를 경험하는 문제적 결과를 말한다. 이를 기준으로 일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사용자군, 고위험군 사용자로 분류된다.

잠재적·고위험군 사용자는 총 8회에 걸쳐 가정방문상담이 이루어진다. 간혹 칩거나 은둔형 등 상황이 안 좋을 경우에는 16회로 연장하는 경우도 있다. 현재 센터 내 상근자는 3명이지만 가정방문상담사는 19명, 예방교육강사는 20명으로 각 시·군별로 모집·운영한다. 이외에도 스마트쉼 캠페인, 전문인력양성 및 보수교육, 조사 및 연구, 거버넌스 구축 등도 운영한다. 충남스마트쉼센터 최명옥 소장은 “국비로 운영되는 무료 사업이고 영아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을 대상으로 열려 있는 곳이다”라며 “센터로 내방해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한편 인터넷중독에 대한 자가진단은 센터 홈페이지(www.iapc.or.kr)에 들어가면 할 수 있다.

■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교육 필요
영·유아 자녀를 둔 학부모의 경우 가장 강력한 베이비씨터로 스마트폰을 든다. 대중교통 이용이나 식당에서 우는 아이 달래는 가장 효율적 방법은 스마트폰을 아이 손에 쥐어주는것이다. 간혹 아이와 협상을 하기도 한다. ‘스마트폰 보면서 조용히 있으면 엄마가 뭐 해줄게’하는 식이다. 하지만 이는 아이의 나쁜 습관과 지적 능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최 소장은 “66일이 되면 습관이 고착화된다. 매일 1시간씩 스마트폰을 아이들에게 사용하도록 한다면 그것 또한 무서운 습관이 되는 것이다”라며 “팝콘브레인 현상이 유아에게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팝콘브레인이란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을 지나치게 사용하면서 팝콘이 터지듯 더 크고 강렬한 자극에만 뇌가 반응하는 현상을 말한다. 또한 언어지체발달, 사회성 결여, 대인관계 문제, 학습지체 등의 문제들도 생긴다.

최 소장은 “아이와 함께 스마트폰을 보면서 아이를 독려하고 이야기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며 “스마트폰을 보면서도 아이가 뇌로 생각하고 입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또한 “부모의 스마트기기에 대한 과의존이 자녀의 과의존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부모들에 대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센터 이용은 다음과 같다. △전화상담 대표전화 1599-0075 △내방상담: 개인 및 가족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평일 9시~6시) △가정방문상담: 전화 또는 온라인 신청 가능 △온라인 상담: 게시판 및 메신저 상담, 메신저 상담은 네이트온 설치 후 kiac 1599-0075@nare.com 친구맺기를 통해 이용하면 된다.

김옥선 기자  hjn@hjn24.com

<저작권자 © 홍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옥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뉴스
PREV NEXT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