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생활상식
[리빙정보] 육류 보관과 보존기간

소고기는 냉장 3~5일, 냉동 6개월이다. 소고기 썬 것 냉장 3~4일, 냉동 6개월이며 소고기 간 것 냉장 1~2일, 냉동 2~3개월이다. 양념 소고기는 냉장 3일, 냉동 1개월, 돼지고기 냉장 3일, 냉동 4~6개월이다. 돼지고기 썬 것은 냉장 3일, 냉동 4~6개월, 돼지고기 간 것 냉장 2일, 냉동 4개월이다. 돈가스는 냉동 3~4개월, 햄·소시지는 냉장 5일~2주, 냉동 2개월, 베이컨 냉장 2주, 냉동 1개월이다.

닭고기는 냉장 2일, 냉동 2개월로 육질이 부드러워 얼리면 맛이 떨어진다. 냉동할 경우 손질한 뒤 삶아 뜨거울 때 지퍼백에 담아 보관한다.

생선은 냉장 1~2일, 냉동 3개월이며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 뒤 깨끗이 씻어 1마리씩 지퍼백에 개별 포장해 냉기가 강한 냉장실 안쪽이나 생선 전용 칸에 보관한다.

조개는 냉장 2일, 냉동 1개월로 생물 조개를 1회 분량씩 지퍼백에 담아 냉동한다. 조갯살은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뒤 물기를 빼고 지퍼백에 담아 얇게 펴서 냉동한다. 냉동해둔 조개는 해동하지 말고 바로 조리한다. 달걀은 냉장 3~5주로 뾰족한 쪽이 아래로 오도록 세워서 보관한다.

냉장고 문 쪽은 여닫을 때 달걀이 흔들리니 냉장고 안쪽에 넣어두는 것이 좋다. 달걀 껍데기가 냄새를 흡수하므로 향이 강한 식품과 같이 두지 않는다.

김옥선 기자  hjn@hjn24.com

<저작권자 © 홍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옥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뉴스
PREV NEXT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