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8월 29일은 경술국치일
상태바
오늘, 8월 29일은 경술국치일
  • 홍주일보
  • 승인 2019.08.29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19홍성의 함성’에 전시 중인 일제강점기 때 사용됐던 태극기

‘경술국치’란 ‘경술년에 일어난 치욕스러운 일’이라는 뜻으로 1910년(경술년) 8월 29일 일제에게 우리나라가 주권을 완전히 빼앗긴 날(사건)을 말한다. 일제는 무력을 앞세워 1905년 을사늑약(을사조약)을 통해 외교권을 빼앗겼다. 1907년 한일 신협약을 통해 군대를 해산하는 등 우리나라를 식민지로 만들기 위한 작업을 차근차근 준비했다.

1910년 일본 육군 대신 데라우치가 3대 통감에 취임하면서 이와 같은 조치는 더욱 빠르게 추진됐다. 일본의 헌병이 경찰 업무를 대신하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을 위협했다. 일본의 정책에 반대하지 못하게 신문·잡지를 엄중하게 검열했다. 한국은 사실상 일본의 통제 아래에 놓이게 된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 놓은 이후 친일파 총리대신 이완용에게 한일합병 조약안을 통과시키도록 해 결국 이완용과 데라우치 사이에 합병 조약이 체결됐다. 하지만, 이 조약이 일부 친일 세력에 의해 맺어진 것이고 우리 국민의 주권과 뜻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만큼 ‘한일합병’ 또는 ‘한일병합’이라는 용어 자체가 알맞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창덕궁의 대조전에서 이뤄진 이 조약의 내용은 우리나라의 통치권을 일왕에게 넘긴다는 것이었다.

임금의 마지막 승인이 남았을 때, 문서에 찍을 도장(옥새)이 보이지 않았다. 도장을 찍지 못하게 하려고 왕비인 순정효 황후 윤씨가 옥새를 숨겼던 것이다. 그러나 친일파인 윤덕영 등에게 옥새를 빼앗겨, 조선은 건국 519년 만에 끝이 나고 이후 35년간 일제의 식민지가 됐다. 올해로 109주년 경술국치일을 맞았다. 정리=이정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