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이 행복한 회사
상태바
직원들이 행복한 회사
  • 한관우 발행인
  • 승인 2010.10.22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권의 책]

 

'가슴 뛰는 회사'는 개인적인 가치관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경제적 이윤도 추구할 수 있다는 자신의 신념을 30년 경영을 통해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현실로 만든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대안적인 건축 회사, 사우스 마운틴 사(South Mountain Company)의 공동 창립자 존 에이브램스는 대안적 회사 경영의 원칙들을 하나하나 만들어낸 배경과 과정, 그리고 그 원칙들을 통해 누리게 된 기쁨과 혜택을 수많은 일화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자신들이 이룬 '행복한 성공'을 감동적으로 들려주고 있다. 전기설비 제조업체 '미라이 공업'의 야마다 사장. 그는 "회사가 직원을 감동시키면 사원은 남들과의 경쟁이 아닌 자기 자신을 위해 노력하고, 그것이 곧 회사의 성장으로 연결된다"고 한다.

회사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은 사원들의 의욕이다. 사장 혼자서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다면 그처럼 편한 일도 없겠지만 회사가 사람들이 모인 하나의 집단인 이상, 사원들의 의욕이 경영의 기초가 되는 것은 당연하다. 사원이 자신의 일에 의욕을 갖고 임해야 기업으로서 차별화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사원의 의욕과 회사의 차별화, 이 두 가지가 결합돼야 비로소 회사는 제구실을 하면서 크게 성장할 수 있다. 사원들이 일할 의욕을 상실했다면 그 배경에는 분명히 '불만'이 있다. 나는 그 불만을 하나하나 없애 가는 것이 사장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야말로 바로 의욕을 키우는 토양을 만드는 일이다. 모든 것은 사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