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농업인 정보화 수준 전국 최상위
상태바
충남 농업인 정보화 수준 전국 최상위
  • 전용식 기자
  • 승인 2007.12.1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부 주관 농업인 홈페이지경진에서 전국 18명중 5명 입상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농업인의 정보활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농업인 홈페이지를 이용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사업에서 충남도 농업인이 전국수상자 18명중 5명이 입상한다.

농림부 주관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는 농업인홈페이지 경진대회는 전국에 8,000여개의 농업인 홈페이지 중 우수 홈페이지 100여 농가가 참여한 가운데 서류심사와 현지실사, 소비자 만족도, 우수농업인 온라인 및 현장평가 등 3개월 동안 엄정한 심사를 통하여 선정했다.

이번 입상한 18농가 중 충남농업기술원에서 제작 지원 및 경영 컨설팅을 추진한 농가 중 ▲최우수상1명(정동홍화마을 이윤기-홍화) ▲우수상 2명(바우농원 홍병식-포도, 껍질째 먹는 사과농장-민형대) ▲장려상 2명(한아름 채소밭 최근학-서산, 배불뚝 농장 김영근-서천)이 입상 했다.
시상식은 6일(목) 부산광역시 농업기술원에서 실시되며 수상자들에게는 최우수상 100만원, 우수상 50만원, 장려상 30만원 등 부상이 각각 수여된다.

충남 농업인이 다수 입상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농업기술원에서 홈페이지 운영농가에 대해 전자상거래기초반, 전자상거래 실무반, 엑셀활용반 등 8회(3~5일/회) 206명 계획으로 중점 추진하고 있고, 농업인들의 정보화 교육에 대한 열기도 뜨거워 자발적인 교육 참여에서 비롯된 것이란 해석이다.
도농업기술원은 2008년에도 충남 홈페이지 운영 농업인의 전자상거래 운영능력 향상을 위하여 전자상거래 기초반, 전자상거래 실무반, 전자상거래 마케팅반 등의 운영교육과 e-비즈니스 활성화 멘토링 사업을 중점 추진하여 농업인 교육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수상내용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서산시 정동홍화마을(www.honghoa.com 홍화) 이윤기씨는 홍화를 재배하여 건강식품인 홍화씨환 분말 등을 직접 가공 생산 판매하고 있고, 된장 간장 쌈장 청국장환 등도 생산하여 전자상거래를 이용 판매하고 있다.

우수상을 수상하는 아산시 바우농원(www.murupodo.com 포도) 홍병식씨는 참머루포도를 시설비가림 재배로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상품을 자연을 생각하는 친환경 재배로 생산하고 있다.

우수상을 수상하는 예산군 껍질째먹는사과(www.red-apple.co.kr 사과) 민형대씨는 사과의 본고장 예산의 맑은 물로 IPM(병해충 종합관리) 영농법에 의한 사과를 재배하고 있고, 껍질째 먹는 사과의 선두주자이며 홈페이지를 통해서 소비자와 생산자가 한 가족이 되어있다.

장려상을 수상하는 서산시 한아름채소밭(www.hanarem.com 토마토, 쌈채소)최근학씨는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천적을 방사시켜 해충을 방제하고 수정벌을 이용해 수정시키며 수경재배로 께끗한 환경 속에서 토마토를 재배하고 있다.

장려상을 수상하는 배불뚝 농장(www.baebulduk.com 고추, 쌀) 김영근씨는 작물의 특성에 따라 기후, 풍토, 온도에 맞는 맞춤형 유기농 재배 농산물로 신 먹거리 문화를 창조하고 친환경 농법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