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읍성의 복원과 보상, 군정질의에 대두돼
상태바
홍주읍성의 복원과 보상, 군정질의에 대두돼
  • 이잎새 기자
  • 승인 2020.10.2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헌수·노승천 의원, ‘홍주읍성 복원사업’ 공동 질의
읍성 전체 문화재 지정 추진과 전문전담팀 구성 요구
읍성 전체를 문화재 등록받아야 복원사업이 본격화될 것이라 말하는 김헌수 의원.
읍성 전체를 문화재 등록받아야 복원사업이 본격화될 것이라 말하는 김헌수 의원.
청사 이전으로 인한 원도심의 공동화를 우려하는 입장을 보이는 노승천 의원.
청사 이전으로 인한 원도심의 공동화를 우려하는 입장을 보이는 노승천 의원.

지난 21일 열린 제273회 홍성군의회(의장 윤용관) 임시회의 군정질의를 통해 김헌수 의원과 노승천 의원이 ‘홍주읍성 복원사업’에 대해 함께 입을 모았다.

홍주읍성은 현 홍성군청 소재지와 위치가 같고 김석환 군수의 공약인 청사 이전과 함께 복원사업 기본계획이 수립된 상태인 홍성 12경에 속한 문화재 중 하나이다.

김헌수 의원은 “홍주읍성 전체를 문화재로 등록해야 복원사업이 제대로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군은 2004년부터 홍주읍성 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관련사업을 추진해왔으나 아직까지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라며 “홍주읍성 복원 전담 TF팀을 조성해 문화유산 복원 전문가가 팀을 전두지휘하게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승천 의원은 “군청사 이전으로 원도심 공동화가 더욱 심화될 것을 결코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대책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때이다”라며 “현 시점에 문화공간 설립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인근 주민들에게 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구청사의 활용방안이 가장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이에 김석환 군수는 지난 5월 객사지(8431.9㎡), 향청지(4536㎡), 전영동헌지(5920㎡)와 성벽(1470.4㎡), 조양문 주변 일부 구간(3238.6㎡)을 포함해 총 2만 3596.9㎡(93필지)에 대한 문화재 추가 지정 신청서를 충청남도에 제출했고, 지난 7월 제212차 충청남도 문화재위원회 사전심의를 통과해 이달 중 문화재청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홍주읍성 복원은 군의 중‧장기 사업으로, 막대한 예산·기간 소요, 문화재청 등 중앙정부와의 업무 협의 등이 요구됨에 따라 현재 전담하는 상설팀이 구성돼 있는 상황에서 단기간 목표달성을 위한 TF팀 구성은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한다”고 답변했다.

이어 “2004년 읍성전체의 원형 복원을 목표로 첫 계획을 수립했으나 문화재청의 정책 방향 수정에 따라 2015년 기본계획을 변경·수립하게 됐다. 2015년 기본계획은 크게 단기사업과 중장기사업으로 구분해 단기사업으로는 문화재구역 토지·건축물 매입, 북문지·서문지 발굴조사와 복원, 현존 성벽 해체보수·여장설치 등이 있으며 중장기사업으로는 홍주읍성의 주요 관아시설지에 대한 문화재구역 확대 지정(객사지, 향청지, 전영동헌지)과 객사지‧향청지 복원‧정비, 군청사‧홍주초등학교‧KT사옥 이전 검토와, 성내 현존시설 외관정비를 통한 경관 회복 및 탐방객을 위한 주차장, 녹지공간 조성 등이 포함돼 있다”며 홍주읍성 복원 로드맵을 제시했다.

아울러 군청사 이전에 따른 구청사 활용 방안으로 군청사 이전 대상지 확정에 따라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를 구성한 후, 신청사 건립에 대한 주민 여론수렴과 구청사 활용방안 등을 논의 중이며, 신청사 건립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구청사 활용은 홍주읍성 복원을 전제로 원도심 기능 유지와 활성화를 위한 한시적 활용방안을 제안했고 주민 설문조사 결과로는 평생학습센터·청년창업 지원센터, 문화관광재단, 예술창작지원센터 등의 순으로 선호 결과가 나왔으며, 청사 이전 후 원도심 공동화에 대응할 구청사 활용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