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예산 통합, 상생·협력이 ‘길’
상태바
홍성·예산 통합, 상생·협력이 ‘길’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0.11.0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 대구·경북 등 광역지자체 통합논의 공론화 ‘급물살’
지난 2012년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 개편위 권고에도 무산
내포신도시 충남혁신도시로 지정 “홍성·예산 상생의 길 열릴까”

광주시와 전남도가 시·도 역량 강화를 위한 행정 통합 논의를 공식화했다. 용역 1년, 검토 6개월을 거친 뒤 공론화위원회를 함께 구성하는 로드맵과 함께 민간 주도, 상호 존중 기조 속에 논의한다는 대원칙도 제시했다. 

광주시장과 전남지사는 2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논의를 위한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에 앞서 대구·경북도 통합을 위해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가 2022년 7월 특별자치도 출범을 목표로 지난 9월 21일 발족해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들 광역지방자치단체가 궁극적으로 통합을 이뤄낼 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청내포신도시가 홍성군과 예산군의 경계에 조성된 홍성·예산의 통합에도 또 다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충남도청내포신도시가 홍성군과 예산군의 경계에 위치하면서 한 울타리 안에서 도청의 주소지가 갈리고, 도 단위 행정기관들의 주소지도 서로 다른 ‘주소지 불부합’ 사태가 빚어지면서 두 군을 통합해야 한다는 여론이 도청이전 당시부터 일었기 때문이다. 

지난 2012년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 개편위원회에서 도청이전지역인 충남의 홍성과 예산, 경북의 안동과 예천이 통합 권고지역으로 설정한바 있다. 하지만 당시에도 통합이 성사되지 못했고, 이후에도 홍성군과 예산군은 통합문제나 시 승격 문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홍성군이 단독으로 시 승격을 추진하면서 내포신도시 일부 주민들은 “홍성과 예산이 통합해 시 승격을 추진하는 게 맞다”고 주장하고 있다. 통합을 하지 않는 홍성군만의 단독 시 승격 추진이라면 내포신도시는 별도의 특례시로 가야한다는 주장에 관심이 쏠리는 형국이다. 실제로 이들 일부 내포신도시 주민들의 주장과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내포신도시 주민 A(삽교읍·53)씨는 “충남도청소재도시인 내포신도시가 충남혁신도시로 지정된 마당에 언제까지 홍성과 예산을 따질 것이냐”며 “통합을 해서 공동으로 시 승격을 추진하든지 아니라면 내포신도시 인구가 3만 명 이상 달성되는 시점에 내포신도시 주민들이 도청소재지가 있는 신도시개발구역에 대해 별도의 시 승격 추진을 주장하거나 법제화를 요구한다면 과연 홍성·예산은 어떻게 될 것이냐”고 되물었다. 

또 다른 주민 B(홍북읍·60)씨는 “홍성군의 과거 일방적인 예산과의 통합추진이나 최근의 시 승격 단독 추진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을 가능한 것처럼 주민들을 호도하는 것이며 예산군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하며 “예산과의 협력과 신뢰를 통해 상생해야 하는 입장에서 단독추진을 모두 중단하고 예산군과 상호 협력하는 방향으로 가야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홍성과 예산이 상호 협력하고 협의할 수 있는 순수 민간협의체 등을 구성해 민감한 사안 등을 상호 협의로 해결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홍성군과 예산군이 내포신도시가 충남혁신도시로 지정된 상황에서 홍성·예산의 통합을 통한 시 승격 등의 문제에 대해 향후 어떠한 대책과 반응을 내놓을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