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세권·연축지구 원도심재생 모델 대전혁신도시
상태바
대전역세권·연축지구 원도심재생 모델 대전혁신도시
  • 취재=한기원·백벼리 기자
  • 승인 2021.06.2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현장에서 미래의 길을 묻다 〈2〉
대전혁신도시 역세권지구 조감도.

대전혁신도시,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원도심에 조성할 계획으로 추진
대전역세권지구 92만3000㎡(28만평), 연축지구 241만7000㎡(7만3000평)
대전역세권지구, 대전역 개통으로 중심지로 성장한 시가지 형성의 기원지
연축지구, 대덕특구와 연계 과학기술 산·학·연 혁신클러스터로 조성 예정

 

대전·충남의 최대 숙원이었던 혁신도시 지정이 지난해 결실을 봤다. 혁신도시 지정은 대전·충남 재도약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2005년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 기본협약’에 따라 수도권이 아닌 시·도 가운데 대전과 충남만 혁신도시 지정이 제외됐는데, 세종특별자치시 건설이 그 이유였다. 하지만 정작 세종시가 완성될수록 충청권은 이로 인해 갈등의 불씨가 됐다. 이러한 연유에서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 지정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기 시작한 시점은 지난해 초부터다. 세종시 건설의 ‘빨대효과’와 ‘블랙홀’ 현상은 대전·충남의 뜨거운 화두로 급부상했다. 세종시가 제 모습을 갖춰 가면서 인구와 기업이 급속도로 유출되는 현상이 가속화 됐기 때문이다. 대전과 충남은 각종 결의대회와 토론회를 여는가 하면 200만 명에 가까운 서명부를 전달하면서 정부를 압박했다. 결과적으로 법적 절차가 착착 진행되면서 지난해 3월 국회 산자위원회 전체회의와 본회의를 통과했고, 같은 해 7월부터 개정안이 시행됐다. 결국 10월에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대전·충남혁신도시 지정을 확정하기에 이르렀다.
 

대전연축지구 혁신도시 구상도.

∎대전 원도심·역세권지구 획기적 개선 기대
대전혁신도시는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원도심에 조성할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다. 원도심에 혁신도시가 들어서는 사례는 대전이 처음이라는 주장이다. 전국에 조성된 기존의 혁신도시는 신도시 개발 개념으로 부족한 정주환경 등으로 인해 이전 공공기관 직원과 가족들의 이주율이 낮고, 주변 원도심의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는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은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혁신도시를 원도심에 건설하는 방법을 계획한 것이다. 혁신도시가 각광 받는 이유는 무엇보다 공공기관의 직원들과 가족들의 이주로 인구가 늘어나고 지방세수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전 공공기관은 해당 지역의 학생들을 의무적으로 최대 30%까지 채용해야 하기 때문에 양질의 일자리도 늘어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전기관과 관련된 기업 등 유동인구도 늘어나게 될 전망이다.

대전혁신도시는 원도심과 대덕특구, 4차 산업혁명 등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국토부의 입지선정지침 기준은 도시개발의 적절성과 동반성장 가능성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전혁신도시는 동구의 대전역세권지구 92만 3000㎡(28만평)에 조성되는데, 이 지역엔 3507세대, 7258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 곳이다. 또 15세대 38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대덕구 연축지구 241만 7000㎡(7만 3000평)에도 동시에 결정했다. 이곳은 전·답 비율이 66%로 기반시설은 미흡하지만 대전시의 발전 가능성이 주목되는 곳이다. 신탄진IC와 회덕IC(2023) 등 고속도로 접근성이 우수하고 연구기관과 산업단지, 기업과의 협력이 용이해 혁신거점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전시가 입지를 결정하며 고려한 것은 혁신거점으로서의 발전 가능성, 도시개발의 적정성, 지역 동반성장 가능성 등 세 가지다. 현재 동구와 대덕구에는 현재 16개 재건축 사업구역과 18개 재개발구역, 10개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추진 중이다. 대전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인 대전역세권지구는 대전역 개통과 더불어 대전의 중심지로 성장한 지역으로 대전시가지 형성의 기원지다. 저층 건축물이 전체의 약 93%에 이르고 일제강점기 건축물 등 노후화된 건물이 밀집돼 있으며, 철도와 고속도로 접근성이 우수하고 지역산업 연계나 혁신기관과의 협력이 용이한 점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이 일대는 최근 다양한 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정주여건 등이 크게 개선될 것이란 점도 장점으로 작용했다. 특히 2025년까지 9000억 원을 들여 동구 정동과 소제동 일원을 새로운 복합도시로 개발하는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개발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민간개발 사업자로 ㈜한화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69층 규모의 주거시설과 판매시설, 호텔, 컨벤션 등 복합용도로 개발할 예정이다. 공동주택 558가구를 공급하는 중앙1구역 재개발사업에는 1900억 원이 투입되고, 1367가구를 공급하는 삼성4구역 재개발사업도 같은 기간 동안 추진된다. 5500억 원이 투입되는 쪽방촌 도시재생사업도 시행된다. 2025년까지 대전역세권 일원의 각종 개발사업에 투입되는 금액만 2조3200여억 원으로, 이주 공공기관 종사자의 정주조건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전 역세권지구는 지식산업의 허브와 철도산업 클러스터 등 지역특화 산업을 전국으로 확산시킬 ‘혁신확산 존’으로 구성, 혁신도시·도시재생에 중점을 두는 등 다양한 사업과 융합될 수 있어 도심활성화와 새로운 균형발전 사업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연축지구, 대덕특구 연계 산·학·연 클러스터로
대전혁신도시 연축지구는 대덕 연축도시개발사업으로 총사업비 1607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복합 행정타운 조성사업이다. 대덕구 연축동 249번지 24만 8700㎡(7만 5000평)에 대덕구청사 신축 이전과 공동·임대 주택, 물류시설, 일자리창출단지 조성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축지구는 대전역세권지구 28만평의 4분의 1 수준인 7만 3000평 규모이다. 대덕구청 7000평, 기반시설 등 5만평을 제외하면 4차 산업 관련 공공기관의 가용 용지는 1만 5000평 정도로 추정된다. 연축지구 혁신도시가 성공적으로 조성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가용용지를 확보해 가급적 많은 과학기술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대전혁신도시 연축지구는 대덕특구와 연계한 과학기술 혁신클러스터로 조성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성,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하는 도시혁신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실제 대전혁신도시 입지에는 연구기관 79개, 창업지원기관 26개, 종합대학과 과학기술대학 7개, 벤처산업단지 4개, 벤처기업 2101개가 모여 있어 혁신클러스터 조성이 용이하다는 판단에서다. 무엇보다 행정타운이 포함된 도시개발사업도 추진되고 있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대덕구는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연축동 249번지 일원에 부지 약 2만㎡에 연면적 3만5600㎡ 규모의 대덕구신청사 건립을 추진 중이다. 대덕특구연계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4차 산업혁명 과학 연구 단지와 과학기술 관련 공공기관, 주거와 상업, 유통과 관련된 시설이 순차적으로 들어설 전망이다.

연축지구에서 대전 시내 이동성도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대전 유성구 문지동과 대덕구 연축지구와 신대동을 도로와 교량으로 연결하는 신문교가 오는 2024년 준공 예정이다. 또 2023년 개통 예정인 회덕IC를 통하면 경부고속도로와 보다 빠르게 연결되고 17번 국도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갖추게 된다. 충청권 광역철도 회덕역도 개통 예정이며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연축차량기지 등 지역의 대중 교통망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대덕특구와 인접한 연축지구가 대전혁신도시로 조성되는 것과 관련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그동안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어 업무적으로 어려움이 있었던 연구개발 전담기관 기관 등이 인접한 곳으로 이전하면서 가져오게 될 업무의 연계·편의 등을 반기는 분위기다.

대전 연축지구는 구역 내 공공주택, 공공청사, 유통시설용지 등을 조성해 남북으로 단절된 생활권을 연결하고 지역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초석이 될 전망이다. 아울러 최근 대전 연축도시개발구역이 대전혁신도시로 지정돼 연축지구에 공공기관 등을 유치할 경우 지역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전혁신도시에는 기상청,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4개 기관이 중소벤처기업부 이전을 대신해 이전이 확정됐다.

 

<이 기사는 충청남도지역언론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