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을 높이는 스마트도시 구현
상태바
삶의 질을 높이는 스마트도시 구현
  • 황희재 기자
  • 승인 2022.04.10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기자의 내포신도시 브리핑④

네 번째 내포신도시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충남연구원 전략과제(2017) ‘내포신도시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시범사업 발굴 연구’를 요약해 재구성한 충남리포트 Vol.299(2018) ‘내포신도시의 스마트도시 구현 정책 및 사업 제안’ 보고서를 토대로 브리핑을 이어가겠습니다. 

충남도청이 들어서있는 내포신도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통해 도시정보화계획의 일환으로 U-City계획을 수립했다는 것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내포신도시 첫 번째 브리핑에서도 잠시 언급됐던 U-City는 첨단 정보통신망을 기본 인프라로 채택한 유비쿼터스 서비스 제공 도시를 의미합니다.

내포신도시에서는 스마트도시 구축을 위해 U-City 시설물 관리 서비스를 비롯해 교통정보제공 서비스, 주정차 위반단속 서비스, 돌발상황 감시 서비스, 공공지역 안전감시 서비스, 차량추적 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충남연구원은 “이러한 사업들은 LH가 개발을 시행하는 모든 도시에서 공통적으로 시행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내포신도시의 현황과 특성을 반영한 스마트도시 발전전략과 사업아이템 발굴이 필요하다”고 설명합니다.

이어 “내포신도시의 스마트도시 사업은 관리 편의나 행정기관 중심이 아닌 시민지향 사업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보고서에는 스마트 시민교육, 오픈데이터 포털, 합법적 공유경제, 신 개인이동수단 등의 시범사업이 제안돼있습니다.

충남연구원은 “스마트도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선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기반시설을 관리해야하며 홍성과 예산이 사업종료 이전부터 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구체적인 설명을 첨부하자면 충남연구원은 “충남도청-홍성군-예산군으로 중첩되는 내포신도시의 공간적·행정적 특성을 고려할 때, 도시조성 사업 종료 후의 기반시설 관리 문제가 대두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이슈가 된 ‘충남혁신도시 지방자치단체조합’과 연관된 모든 진통도 결국 충남연구원이 제기했던 ‘중첩된 공간적·행정적 특성에서 기인한 기반시설 관리, 소유권, 비용 부담비율 등의 문제’가 핵심이었습니다. 

각각의 자치단체들은 신도시 시설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 부담을 줄이고 싶어 하는 형국입니다. 어느 누구도 경제성을 고려하는 태도를 문제 삼을 순 없을 겁니다.

다만, 앞으로 선택의 기로에서 결정의 순간을 맞이할 때마다 그 곳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입장을 먼저 헤아리는 행정이 실현되길 희망합니다. 스마트도시를 구현하는 목적은 궁극적으로 ‘삶의 질’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황기자의 내포신도시 브리핑이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