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의용소방대 활성화 위한 연구모임 발족
상태바
충남도의회, 의용소방대 활성화 위한 연구모임 발족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2.07.2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예대원 양성·출동장비 보강, 청사 개선 등 현안 연구
“의용소방대 역할 정립·재난현장 대응 능력 강화 필요”

충남도의회(의장 조길연)가 도내 의용소방대 역할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첫발을 내디뎠다. ‘충남도의회 의용소방대 활성화 연구모임(대표 신한철 의원·이하 연구모임)’가 지난 28일 천안동남소방서 대회의실에서 발족식을 열고 의용소방대 업무현황과 문제점을 공유했다.

연구모임은 이날 의용소방대 관련 법규를 분석하고, 지역별 입대 자원 불균형 해소와 정예대원을 양성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향후 현장방문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키로 했다.

신한철 의원(천안2·국민의힘)은 “다양한 연구활동을 통해 의용소방대원에게 확고한 역할을 정립시키고, 재난현장 대응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야 한다”며 “도내 민간 봉사단체와 비교·분석을 통해 발전 방향을 찾는 데도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성현 의원은 “의용소방대 운영을 위한 실질적 예산 정책 반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출동 장비의 보강, 청사 개선 등을 위해 관련 조례 등을 검토해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류석만 충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은 “의용소방대 발전을 위해 대원의 임용과 해임 등 신분제도 관련 법령도 면밀히 살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부분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권재 동남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은 “화재 출동 등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출동 장비 보강이 이뤄져야 하고, 우선적으로 동남소방서의 비좁은 청사 개선 또한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