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공동체 복원·지방자치 실현,사회 봉사단체의 지역운동이 답이다
상태바
지역공동체 복원·지방자치 실현,사회 봉사단체의 지역운동이 답이다
  • 한기원·장윤수 기자
  • 승인 2015.10.2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청년회의소

봉사와 리더십으로 지역발전에 앞장섭니다! 

▲ 홍성JC 이승환 회장(앞줄 왼쪽 세 번째)과 회원들이 홍성역사인물축제에서 백일장을 진행하고 있다.


“저희 청년회의소는 인종, 국적, 신앙, 성별, 직업에 관계없이 건실한 사상을 가진 만20세에서 43세까지의 젊은이로 구성된 범세계적 순수 민간단체입니다.” 홍성청년회의소(이하 홍성JC) 이승환 회장의 말이다. 홍성JC는 지난 1973년 10월 27일 설립돼 현재 61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매월 7일 정기 회의를 갖고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특별히 지난 달에는 홍문표 국회의원과 김석환 홍성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지역의 리더십을 배우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승환 회장은 “앞으로도 이런 간담회를 매 년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성JC는 △지도력개발 △지역사회개발 △청소년 △체육 △대외협력 △경제 △국제 △회원확충 △특별사업 △홍보활동 등 10개 분과로 나눠 분과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회장의 임기는 단임제 1년이며, 이는 1년간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떠나자는 의미에서 정해진 기한이다.

홍성JC에서는 다양한 영역에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대표적인 봉사활동으로는 △헌혈캠페인 △청소년리더십아카데미 △만해제 백일장 △청소년 가요제 등을 꼽을 수 있다. 헌혈캠페인의 경우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 캠페인을 실시하는데, 올해는 지난 6월에 상반기 캠페인을 실시했으며 오는 11월과 12월 중 하반기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헌혈 캠페인을 통해 모아진 헌혈증은 기부를 받고, 지역 내 급한 수술이 필요한 환자 또는 관내 기관에서 혈액을 필요로 하는 이들을 추천받아 제공하는 등의 봉사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 의료원과 협약을 맺고 매년 4~50개의 헌혈증을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청소년리더십아카데미의 경우 매년 진행하는 행사이지만, 올해는 메르스의 여파로 진행하지 못하고 하반기 중 재추진할 예정이다. 홍성JC는 모든 회의를 국회에서 진행하는 회의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하고 있는데, 리더십아카데미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회의 요령이나 스피치 강의를 진행하고 학교폭력 예방교육 등도 실시하고 있다. 리더십아카데미는 2~30명 내외 청소년이 참가해 소규모 토론 위주로 진행하며 발표를 하는데, 올해부터는 홍성군의회와 함께 협력해 행사를 진행하고자 준비 중에 있기도 하다.

또한 홍성JC는 만해제에서 백일장을 진행하기도 했는데, 올해는 만해제가 아닌 홍성역사인물축제에서 진행했다. 이승환 회장은 “백일장은 갈수록 학생들의 참여가 저조해 안타깝기도 하다”면서 “그럼에도 청소년들을 위한 자리를 마련해주고 그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최선을 다해 준비하며 꾸준히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홍성JC에서는 올해로 7년째를 맞는 청소년 가요제도 계속해오고 있으며 역사인물축제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또한 청소년들이 맘껏 누리며 즐길 수 있는 참여의 장을 만들기 위해 매년 마련해오고 있다. 홍성JC에서는 지역 내 청소년들을 위한 단체가 많지 않아 청로회, 청소년수련관 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청소년을 위한 봉사 프로그램을 주로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홍성JC에서는 매년 이취임식마다 장학회를 운영해 홍성고, 홍성여고, 홍주고 등 세 곳의 학교에 장학생 1명씩을 선정해 3년간 장학금을 지급한다.

현재 홍성JC에는 다양한 직업을 가진 이들이 함께하고 있는데, 이승환 회장은 “청소년들이 관심 있는 직업에 대해 설명회를 열고 궁금한 것을 질의 응답하는 자리를 마련해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홍성JC는 한국JC의 정관과 법을 준수하고 있으며, 20세에서 43세까지 봉사와 리더십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홍성JC에서는 리더십과 개인능력개발, 다채로운 연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631-2906으로 하면 된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