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소통부재’행정… 갈등과 반목만 양산
상태바
홍성‘소통부재’행정… 갈등과 반목만 양산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6.12.2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다사다난했던 병신년을 돌아보며 - 1

국어사전에서는 ‘소통’을 ‘생각하는 바가 서로 통함’이라고 설명한다. 영어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은 서로의 의사가 통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통(通)하다’이다. 통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우리는 서로 통한다’는 것은 단지 말과 생각만이 아니고 정서와 느낌, 취향과 행동양식 등을 모두 포함한다. ‘통하지 않는 사람’들은 아무리 훌륭한 명분과 대가가 있다 해도 어긋난 시선으로 모든 것을 바라보게 되고 그러다보면 소통부재로 인한 오해와 편견 등 사회적 문제의식이 깊어지고 수많은 혼란을 겪게 된다. 이에 송년호 특집 기획으로 2016년 올 한해 지역 내에서 소통부재로 인해 파생된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재인식해 보고자 한다.

화상경마장(마권장외발매소) 유치 논란
화상경마장( 마권장외발매소) 유치 논란이 2016년 올 한해 홍성군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며 지역사회의 갈등과 반목을 양산했다. 발단은 지역 내 한 민간 사업자가 서부면 신리 일원에 화상경마장 유치 추진 의사를 밝힌데 이어 군에서 사업동의서를 발급해 주며 시작됐다. 이로 인해 지역사회 시민단체는 물론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며 주민 여론을 수렴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후 50여일 가까이 지루하게 끌어오던 화상경마장 유치 추진은 한국마사회의 예비선정지 탈락 소식과 함께 무산되면서 갈등은 종지부를 찍었다.
 

지역경제 활성화·문화공간 창출
군과 민간 사업자는 세외수입 증대와 고용창출 효과 등을 제시하며 사업추진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민간사업자는 “전국 30개 장외발매소 매출액 중 연간 약 1조원에 이르는 금액이 사회에 환원되고 60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며 “화상경마장 유치를 통해 서해안의 관광 수요를 이끄는 첨병역할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문화공간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석환 군수는 “주민들의 반대가 심하면 화상경마장을 유치하게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전국적으로 30곳에서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인적이 드문 서부 외곽지역에 외지 방문객들이 많이 찾아와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되겠다는 차원에서 긍정적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도박중독·지역경제 파탄… 사회적 문제 야기
지역 시민단체와 주민들로 구성된 홍성군경마도박장반대공동행동은 “한국마사회에서 영업하고 있는 전국 30개소의 경마도박장 주변은 도박중독, 가정파괴, 강력범죄 증가, 지역경제 파탄 등의 사회적 문제로 주민들의 하소연이 멈추질 않고 있다”며 “도박장으로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역사인물의 고장 홍성군의 이미지에 부합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서부면 신리 주민들도 화상경마장 유치를 두고 강한 반감을 표했다. 신리 어촌계를 대표해 참석한 김관용 어촌계장은 “화상경마장이 유치되면 시골마을에는 온갖 유흥업소가 난립하고 우범지대화 등 주거환경이 악화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유치 계획 철회는 물론 화상경마장이 지역 어디에도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강력 반발했다.


출소자 교육시설 조성 논란
소통부재로 인한 갈등은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에서 홍성읍 월산리 일원에 조성하려 했던 출소자 교육시설에 대해서도 불거졌다. 지난 해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대전충남지부는 출소자들의 사회적응과 재범 예방 등을 목적으로 자동차 정비분야의 기본지식과 기술을 교육해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한 충남자동차정비기능취득처우센터(이하 출소자 교육시설)를 조성하려했으나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쳤다. 올해까지 이어져 온 출소자시설에 대한 논란은 결국 대체부지를 선정, 일단락되는 듯했으나 부지매입을 두고 법무공단과 주민간 법적공방으로 이어지면서 갈등의 골은 깊어져만 갔다. 이에 홍성군은 갈등 종식을 위해 부지매입을 검토하고 나섰다.
 

월산리 주민, 설명회 없이 착공 ‘주민우롱’
자동차 정비공장이나 기술교육 시설정도로 알았던 주민들은 뒤늦게 출소자 시설임을 알고 거세게 반발했다. 주민들은 어떤 범죄를 저질렀을지 모르는 사람들인데 마을 인근에서 교육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불안해서 살수가 없다며 주민과의 어떠한 상의도 없이 시설을 조성하는 것은 주민을 우롱한 처사라고 강력 반발했다. 홍성군 또한, “법무보호공단이 주민들에게 아무런 설명 없이 사업을 추진해 이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며 법무공단의 일방적인 사업추진에 대해 비판했다. 이어 “군민들이 반대하는 만큼 군의 입장도 반대며 추가사업비나 대체부지 확보 등은 법무보호공단에서 할 일이지 군이 할 일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지만 결국 지속되는 갈등 종식을 위해 부지매입을 결정했다.


 

법무공단, 혐오시설 아닌 교육시설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대전충남지부는 주민들의 강력 반발에 부딪혀 공사가 중단되는 상황까지 발생하자 주민들을 대상으로 뒤늦은 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이조차 주민 반발에 부딪쳐 열지 못했다. 법무공단 측은 “충남기능처우센터에 대해 절대 혐오시설이 아님을 주민들께 충분히 설명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한 것”이라며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대화의 장을 열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출소자 교육시설은 혐오시설이 아니다. 혐오시설이라면 사전에 주민들에게 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을 거쳤겠지만 기술 습득을 원하는 출소자를 대상으로 자동차 정비기술을 가르치는 교육시설”이라며 “범죄자들이 아닌 죄 값을 치룬 일반인”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