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충남합동추모제
상태바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충남합동추모제
  • 한기원 기자
  • 승인 2017.09.07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67주기 추모제
도청문예회관에서 열린 추모제에서 희생자 가족들이 제를 지내고 있다.

‘제2회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희생자 제67주기 충남합동추모제’가 지난 2일 충남도청 문예회관에서 엄수됐다. 이날 추모제는 민족의 아픔 치유를 통한 평화와 인권 회복을 위해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충남유족연합회(회장 정석희) 주최로 마련됐다.

이날 추모제에는 김지철 충남교육감,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김광년 전국유족회장, 정석희 회장, 유족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안참여연대 강희권 의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식전행사로상영된 대전MBC에서 제작한 ‘이제 말할 수 있다’란 영상물은 당시의 민간인 학살과 보도연맹원의 학살에 대한 실상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으며, 홍성문화연대의 진혼무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진행된 추모제는 곽정근 제전위원장의 개제 선언에 이어 정석희 충남유족회장의 초헌, 최홍이 홍성유족회 고문의 독축, 김종현 대전산내유족회장의 아헌, 김광년 전국유족회장의 종헌 등의 순으로 전통제례 추모의식이 진행됐으며, 김지철 충남교육감,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김광년 전국유족회장의 추모사와 최병숙 태안유족의 ‘불러보고 싶은 아버지’ 낭독, 홍성군립합창단의 추모의 노래, 김용일·임태희 유족의 결의문 낭독, 헌화·분향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정석희 충남유족회장은 “우리 아버지, 할아버지가 가셨던 그 길을 다시는 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이제는 말할 수 있어야 한다”며 국가보안법 폐지를 강력히 요구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과 김광년 전국유족회장도 “한국전쟁기 국가공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학살당한 영령들을 추모한다”고 말하고 아직도 끝나지 않은 한국전쟁의 비극속에서 억울하게 돌아가신 희생자들과 통한의 세월을 보낸 유족들을 위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필요성을 강조했다.

UN 인권이사회 패널토의 참석으로 이날 추모제에 참석하지 못한 안희정 충남지사는 영상 메시지를 통해 유족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한 뒤 “어떤 이유, 어떤 상황에서라도 전쟁과 살인 행위가 허용돼서는 안 된다”라며 “과거에 밝히지 못한 진실을 밝혀내 대한민국의 새로운 역사를 출발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 참석한 유족들은 정부와 국회가 나서 민간인 희생자에 대한 진실과 화해위원회의 권고사항 즉각 이행과 과거사정리 기본법을 개정해 즉시 미해결 희생자들의 명예회복과 유해 발굴 등을 요구하는 3개항의 결의문을 낭독했다. 충남에서는 1950년 당시 한국전쟁을 전후로 대전·공주형무소 재소자와 보도연맹원 등 3만여 명의 민간인이 법적 절차 없이 학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는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위령 사업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제정, 합동추모제 개최 등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