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도정의정
3농혁신 길라잡이 책자 발행충청남도 민선 5~6기
8년 농정 성과 총정리

충남도는 민선 5~6기 8년 동안 추진한 3농혁신 관련 정보와 그 동안의 성과를 총정리한 ‘충남의 3농혁신 이야기’ 책자를 제작했다.

이번에 발간되는 책자는 농어업, 농어촌의 가치 재인식과 상향식 민관 협치 농정시스템 구축 등 농정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한 추진성과를 누구나 알기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삽화와 그래프를 활용하고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한 ‘3농혁신’ 교과서로서 3농혁신을 왜, 어떻게, 무엇을 했으며, 앞으로도 어떻게 해야 할지 등 모두 5장으로 구성했다.

1장에서는 3농이 도대체 무슨 말이며 3농혁신이 무엇이고 충남에서 3농혁신을 도정 제1의 목표로 선언한 이유를 설명했다. 2장에서는 첫걸음을 떼었고 가치증진을 통한 지속가능한 농어업, 누구나 살고 싶은 농어촌, 농어업인이 주인공이라는 3농혁신의 비전을 담았다. 3장에서는 3농혁신의 추진과정과 민과 관이 하나가 돼 어떻게 일했는지를 이야기했고, 4장에서는 그 동안 무엇을 바꿨는지 농정의 큰 틀과 5대 전략분야별로 나눠 설명하고 현장의 이야기들도 담았다. 마지막 5장에서는 그 동안 추진했던 3농정책의 한계와 남은 과제들을 짚어 보면서 계속돼야 할 3농혁신을 이야기했다.

도 관계자는 “3농혁신의 가장 큰 성과는 상향식 민관협력 거버넌스 농정체계 구축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민선7기에도 3농혁신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민선 5~6기 3농혁신의 정신과 가치를 계승해 명실공이 3농혁신이 농어업·농어촌·농어업인을 위한 혁신정책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에서는 ‘3농혁신 백서’ 책자를 별도로 발행해 민선 5~6기에 8년 동안 추진한 3농혁신의 내용과 성과를 정리하고, 한계점과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허성수 기자  hjn@hjn24.com

<저작권자 © 홍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허성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뉴스
PREV NEXT
여백
Back to Top